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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1회 충전 1026km 주행 성공…비결은?

  • 송고 2020.08.14 08:57 | 수정 2020.08.14 08:57
  • EBN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독일 라우지츠 레이싱 서킷에서 35시간 동안 운전자 교대하며 주행…거리 늘리기 위한 모든 방법 동원


현대자동차는 코나 일렉트릭이 지난 7월 22~24일(현지시간) 독일에서 실시된 시험주행에서 최대 1026km의 주행거리를 달성했다고 밝혔다.사진은 현대자동차와 아우토빌트 관계자들이 시험주행을 마친 뒤 환호하고 있는 모습.ⓒ현대차

현대자동차는 코나 일렉트릭이 지난 7월 22~24일(현지시간) 독일에서 실시된 시험주행에서 최대 1026km의 주행거리를 달성했다고 밝혔다.사진은 현대자동차와 아우토빌트 관계자들이 시험주행을 마친 뒤 환호하고 있는 모습.ⓒ현대차


현대자동차의 소형 전기 SUV ‘코나 일렉트릭’이 한 번 충전으로 1000km 이상을 주행하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다.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 3대가 지난달 22~24일(현지시간) 독일에서 실시된 시험주행에서 각각 1026km, 1024.1km 그리고 1018.7km의 주행거리를 달성했다고 14일 밝혔다.


시험에서 연비는 1kWh당 16km 안팎으로 나타나 국내 기준 공인 전비(전기차 연비)인 5.6 km/kWh를 훌쩍 뛰어넘었다.


이번 시험주행은 약 35시간 동안 독일의 레이싱 서킷인 유로스피드웨이 라우지츠(라우지츠링)에서 다수의 운전자가 교대로 운전하며 진행됐다. 시험에는 일반 양산차가 투입됐고 시험을 위해 임의로 차량 시스템을 조작한 부분은 없었다. 시험은 독일 대표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와 협업해 진행됐고 라우지츠링 운영사인 데크라가 전 시험 과정을 모니터링했다.


시험팀은 코나 일렉트릭의 전력 소모를 줄이고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한 모든 방법을 동원했다. 시험팀 운전자들은 외부 기온이 29℃까지 오른 더운 날씨에도 에어컨을 작동하지 않았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껐다. 다만 도로교통법을 준수하기 위해 주간주행등(DRL)은 켠 채로 달렸다.


코나 일렉트릭 시험주행 모습.ⓒ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시험주행 모습.ⓒ현대차

주행을 마친 뒤 시험차 3대의 평균속도는 약 30km/h로 집계됐다. 이는 교통체증, 신호대기, 주거지역 제한 속도 등을 고려한 일반적인 도심 주행 시 평균 속도와 비슷하다.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 3대가 모두 100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기록하면서 극히 적은 제조상의 편차를 나타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력 충전량 표시의 정확도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코나 일렉트릭은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현대차의 전기차다. 현대차는 올해 1~7월 유럽에서 총 20만4737대의 자동차를 판매했는데 이 중 8.1%에 해당하는 1만6511대가 코나 일렉트릭의 판매량이다.


현대차는 유럽 친환경차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유럽의 전초기지 체코공장에서 코나 일렉트릭을 생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럽 소비자들의 코나 일렉트릭 출고 대기 기간이 대폭 줄었다.


코나 일렉트릭 시험주행 모습.ⓒ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시험주행 모습.ⓒ현대차

독일에서 현대차 영업과 마케팅을 담당하는 임원인 위르겐 켈러 현대차 독일법인 MD(Managing Director)는 “이번 시험주행을 통해 코나 일렉트릭은 효율적인 친환경 SUV로서의 잠재력을 보여줬다”며 “코나 일렉트릭은 일상생활에서 전기차 주행거리에 관한 걱정을 덜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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