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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구현모 KT 대표 "B2B 사업으로 돈 벌었다"

  • 송고 2020.10.28 12:06 | 수정 2020.10.28 12:15
  • EBN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새 B2B 브랜드 'KT Enterprise' 공개

AI·빅데이터·클라우드 역량 결집 'KT DX 플랫폼' 출시


구현모 KT 대표가 지난 8월 7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AI·DX 데이’에서 ABC사업의 중요성과 추진방향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KT

구현모 KT 대표가 지난 8월 7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AI·DX 데이’에서 ABC사업의 중요성과 추진방향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KT

"인공지능(AI)·빅데이터(Big data)·클라우드(Cloud)가 돈(수익)하고 연결된다는 확신을 가졌다"


구현모 KT 대표는 28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2B 사업은) 기술 자체보다 특정 분야와 결합해 사업자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능력과 자산이 중요하다. KT는 이를 활용해 돈을 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KT는 이날 새로운 B2B 브랜드 'KT 엔터프라이즈'를 공개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파트너'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ABC(AI·Big data·Cloud) 플랫폼 역량 기반으로 본격적인 B2B 디지털전환(DX) 시장 발굴 및 확산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최근 KT는 B2B 시장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2016년 기준 유무선 통신 매출 비중이 66%에서 올해 50%로 낮아진 반면 IT·미래사업 등 성장 영역의 매출 비중은 50%까지 높아졌다.


서비스 종류도 메시징, 전용회선 등 45종에서 빅데이터, 지역화폐, 보안, 에너지 등 94종으로 두 배 가까이 확대되고 사업 수주 규모도 연평균 37% 성장하는 등 B2B 사업에서 활기를 띠고 있다.


KT는 국가재난안전통신망, 해상망, 철도망과 같은 대규모 국가 인프라 구축 사업, 국내외 유수 기업을 중심으로 한 IDC 사업, 대단지 공장 스마트 에너지 사업과 같은 미래사업 등 의미 있는 성과를 통해 B2B 시장 성장을 일궈왔다. 5G B2B 적용사례를 160개 확보하는 등 새로운 사업을 만들고 시장을 창출해 고객사와 윈윈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왔다.


ⓒKT

ⓒKT

앞으로 KT는 금융, 물류, 사무환경, 헬스, 제조, 데이터센터, SOC 등 7대 분야에서 DX 성공 모델을 발굴하고 지자체, 교육, 건설, 산업단지, 복합단지로 DX 시장을 확대할 방침이다.


KT는 전국 6대 광역본부 및 그룹차원의 채널을 바탕으로 DX 사업을 지역과 중소기업으로 확산해 5G 인프라 구축, SOC 디지털화 등 한국판 뉴딜의 모범사례를 이끌어갈 계획이다.


구 대표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고 B2B 시장을 공략한다는 KT 전략에는 네트워크 인프라 우위 및 ABC의 기술력을 특정 산업 분야와 결합시켜 사업적 가치로 창출시키는 'ABC+X' 역량과 경험이 뒷받침됐다고 강조했다.


LG전자, 현대중공업그룹, KAIST, 한양대 등이 협력하고 있는 AI 원팀 결성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AI 생태계를 선도해온 KT는 클라우드 원팀 출범도 준비하고 있다. 클라우드 관련 기술 교육과 신기술 인프라를 지원하고 전문 기술 컨설팅에서 스타트업 투자까지 이어지는 활동으로 국가 클라우드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구 대표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고 B2B DX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선언은 KT의 새로운 100년의 단단한 기반이 될 변곡점이자 내실 있는 도약이다"며 "의미 있는 시장 성과로 KT 기업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다른 산업의 혁신을 리딩해 대한민국 'DX 드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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