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폐열 활용…연료 소모 및 탄소 배출량 감소
노르웨이·영국선급 기본설계 인증 획득
현대중공업그룹이 액화천연가스(LNG)추진선의 연료 소비와 탄소 배출을 절감하는 연료공급시스템을 개발했다.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LNG 연료공급시스템인 Hi-eGAS(Hyundai High Efficient Gas Supply System)를 개발하고 노르웨이선급(DNV)과 영국선급(LR)로부터 기본설계 인증(AIP)를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시스템은 연료 공급 과정에서 버려지는 열을 재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보다 연료 소모와 탄소 배출량을 각각 1.5% 줄여 연료비 절감 효과를 높였다.
추진선은 영하 163℃의 LNG를 가열해 연료로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탄소가 배출된다는 문제가 있었다. 선주들은 Hi-eGAS를 이용하면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여 연로비와 탄소 배출을 절감할 수 있게 됐디.
LNG추진선은 기존 선박 연료인 벙커C유를 사용하는 선박보다 황산화물은 99%, 질소산화물은 85% 이상 줄일 수 있어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선박으로 각광받고 있다.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세계에서 발주된 선박의 약 60%가 LNG추진선이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고효율·저탄소 선박은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전 세계적인 흐름과 부합하는 방향"이라며 "차세대 미래선박 개발과 함꼐 친환경선 기술 고도화에도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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