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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인플레 감축법' 통과…국내 배터리업계 영향은?

  • 송고 2022.08.09 11:02 | 수정 2022.10.21 01:02
  • EBN 김신혜 기자 (ksh@ebn.co.kr)

중국 부품·소재 비중 축소…K배터리 반사이익 기대감↑

높은 중국산 원료 의존도 '난제'…"소재 공급망 정비"

오창공장 전경.ⓒ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 전경.ⓒLG에너지솔루션

미·중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미국이 반도체에 이어 중국산 배터리 부품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미국 상원은 현지 생산 전기자동차에만 보조금을 주는 내용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안(IRA)'을 가결 처리했다. 중국에 대한 배터리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의도를 분명히 내비친 것이다.


미국에 배터리 투자를 늘려온 국내 배터리업계의 반사이익이 기대되는 가운데 중국산 소재 의존도를 낮추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원에서 7일(현지 시간) 기후변화 대응과 의료비 지원, 법인세 인상 등을 담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안이 통과됐다.


이 법안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40% 감축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와 친환경자동차 산업 등에 3690억 달러(약 482조원)을투 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재원 마련을 위해 대기업에 최소 15%의 법인세를 부과하는 방안 등도 담고 있다.


바이든 정부가 주도한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보조금을 확대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업체별로 연간 20만대까지만 보조금을 지급하던 한도를 없앤 것이다. 미국은 전기차 한 대당 최대 7500달러(약 98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단 전기차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배터리에 중국에서 채굴·가공된 소재·부품이 일정 비율 이하여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중국 공급망을 배제하고 미국 중심의 전기차 공급망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전기차 보조금 7500달러의 절반을 받으려면 배터리의 핵심 자재(리튬·니켈·코발트 등)를 미국 또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국가에서 공급받아야 한다. 이 비율은 2024년 40%부터 시작해 2026년에는 80%까지 늘어난다.


또 나머지 절반의 보조금은 북미에서 제조되는 배터리의 주요 부품(양극재·음극재·전해액·분리막) 비율이 50% 이상이어야 받을 수 있다. 이 비율은 2028년 100%까지 확대된다.


업계에서는 인플레 감축법이 내달 미국 의회를 통과한다면 국내 배터리업체가 수혜를 입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국 배터리의 최대 경쟁자이자 세계 1위 배터리 기업인 중국 CATL을 비롯해 중국 배터리 소재 업체들은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이다.


LG에너지솔루션·SK온·삼성SDI 등 3사의 북미 시장 내 영향력도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들 기업은 미국 시장에서 대규모 투자를 이어가는 중이다. 완성차 업체와 합작 공장을 미국 현지에 증설하는 등 3사의 올해 미국내 투자액을 합하면 55억달러(약 6조9685억원)에 이른다.


국내 배터리 소재 기업들의 북미 시장 진출도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동박 생산 기업인 SKC는 올해 안에 북미 동박 공장을 착공하고 오는 2025년 상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롯데케미칼도 롯데알미늄과 손잡고 약 3300억원을 투자해 미국에 양극박 생산 기지를 짓는다. LG화학은 양극재 공장 설립 등 2025년까지 북미 시장 현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배터리 공급망을 장악한 중국이 핵심 원료 수출 제재 카드를 꺼내들면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한국 배터리 업체들은 소재 공급망 정비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배터리 업체들은 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를 구성하는 전구체(니켈·코발트·망간 혼합물)와 양극활물질(전구체에 리튬을 결합한 것)의 95%를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업체들이 공급망을 다각화하고 있지만 중국이 핵심 원료 수출을 제재할 경우 국내 업체들은 타격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단기간에 공급망을 재편하기는 어렵지만 중국 의존도를 낮추려는 노력은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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