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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되는' 중고차 수출…국산차 인기에 새 먹거리 주목

  • 송고 2022.10.04 15:58 | 수정 2022.10.04 16:04
  • EBN 신승훈 기자 (shs@ebn.co.kr)

수출 중고차 시장 1조원 규모…연간 30만~40만대 수출

정부 무관심 속 후진적 시스템 고착화…주행거리 조작도

원스톱 플랫폼 필요성…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 주목

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소비자 중심 먹거리 창출해야"

제30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 ⓒ신승훈 기자

제30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 ⓒ신승훈 기자

중고차 수출이 국산차의 인기 속에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수출 중고차 시장 규모는 1조원에 불과하지만 대기업의 진출 등으로 향후 2배 이상 커질 전망이다. 다만 진단 평가와 품질 보증이 되지 않는 후진적인 시스템은 시급히 개선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와 한국수출중고차협회(KEUCA)는 4일 자동차회관에서 '중고차 수출 경쟁력 확보 방안'을 주제로 제30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을 공동 개최했다. 김필수 한국수출중고차협회 회장(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은 발제자로 나서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 현황 및 과제'를 발표했다.


연간 국내 중고차 거래는 약 380만대로 총 30조원의 시장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기업 간 거래(B2B)를 제외한 소비자 거래는 250만대, 수출 중고차는 약 40만대다. 김 회장은 "연간 중고차 수출은 40만대를 육박하지만, 수십 년간 후진적·영세적 시스템이 고착돼 있다"면서 "중고차 가격도 일본 중고차 대비 절반에 불과하고 수출 물량도 아직은 적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수출 중고차의 경우 진단 평가가 전무해 금액 산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주행거리 조작도 만성적으로 이뤄져 실제 해외 바이어는 한국산 중고차 구매 시 주행거리는 고려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는 실정이다.


김 회장은 "한국 중고차는 해외에서 고장이 안 나기로 유명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시스템의 부재로 이에 걸맞은 가격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한 이유로는 정부의 무관심이 원인으로 꼽힌다. 중앙 부처에서 국내 중고차는 국토교통부가 담당하고 수출 중고차는 산업통상자원부가 담당하는데 해당 부처에서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국토부와 산업부의 역할이 나눠져 시너지를 못 낸다"면서 "지난 정부 외교통상부에서 통상 분야를 산업부에 이관하면서 수출 중고차 분야는 사각지대로 전락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일본의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에서 거래되는 중고차에 대한 진단 평가도 일본의 자동차사정제도를 벤치마킹한 것이다. 김주홍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위원장은 "일본은 전체 중고차 중 수출 중고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60%에 달한다"면서 "검사제도도 까다로워 외국 바이어들에게 신뢰성도 확보했다"고 말했다.


현재 수출 중고차의 90%는 인천항만을 통해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진단평가부터 거래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플랫폼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현재 인천 연수구 옥련동 인근에 산재한 중고차 수출단지를 집적화하고 고도화하기 위해서다.


선복 확보도 숙제다. 수출 중고차 업계는 6개월 전부터 선박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선박 부족으로 중고차 수출 계약은 이뤄졌지만, 중고차가 해외 현지로 도착하지 못하는 문제가 이어지고 있다. 일반 컨테이너 화물선과 달리 자동차는 전용선이 필요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선복을 늘리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도 과제로 꼽힌다. 지난 3월 정부가 중고차 판매업을 생계형 적합 업종에서 제외하면서 국내 완성차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현대차는 내년 1월 중고차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5월 1일에 본격적으로 사업을 개시한다.


김주홍 위원장은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로 시장 규모가 2배 이상 커질 것으로 본다"면서 "궁극적으로 중고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과 상생 협력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먹거리 구분이 모호해지고 생존경쟁의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본다"면서 "철저히 소비자 중심의 먹거리 창출과 품질 보증제가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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