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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연비까지 잡은 '사장님 차'…현대차, 그랜저 하이브리드

  • 송고 2023.01.02 02:00 | 수정 2023.01.02 02:00
  • EBN 신승훈 기자 (shs@ebn.co.kr)

1세대 각 그랜저 향수…원스포크 스티어링 휠·오페라 글라스

에코·스포츠·마이 드라이브 지원…커스텀 시 12가지 주행 모드

공식 복합연비 리터당 18km…사전계약 11만대 중 절반 선택

7세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전측면 ⓒ신승훈 기자

7세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전측면 ⓒ신승훈 기자

현대자동차의 간판 세단 그랜저가 7세대 '디 올 뉴 그랜저'로 돌아왔다. 7세대 그랜저는 과거 1세대 '각 그랜저'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면서 레트로(복고)차 열풍에 중심에 섰다. 특히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연비까지 잡은 '사장님 차'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달 22일 현대차로부터 7세대 그랜저 1.6터보 하이브리드 차량을 인도받아 시승을 진행했다. 시승 구간은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 야외주차장부터 애버랜드까지 왕복 68km까지로 시승 시간은 약 2시간 30분이 소요됐다. 전날 폭설이 내렸지만, 도로에 결빙은 없어 주행에 어려움은 없었다.


그랜저는 내·외관 곳곳에서 1세대 그랜저의 향수를 느낄 수 있었다. 우선 스티어링 휠은 1세대 그랜저의 원스포크 디자인을 차용했다. 실제로는 3스포크 구성으로 좌측과 우측에는 각종 최신 기능 버튼이 탑재됐다. 뒷좌석과 트렁크 사이 공간인 C필러에는 오페라 글라스가 장착됐다. 1세대 그랜저의 상징이기도 한 오페라 글라스는 강인하면서도 중후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7세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후측면 ⓒ신승훈 기자

7세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후측면 ⓒ신승훈 기자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에코(ECO) △스포츠(SPORT) △마이 드라이브(MY DRIVE) 등 총 3가지 드라이브 모드를 제공한다. 에코 모드가 노멀 모드를 대체한다. 에코 모드로 일반 시내 주행을 해본 결과 정숙성 뛰어난 느낌이었다. 통상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가속 페달을 밟았을 때 전기 구동 영역과 엔진 구동 영역이 구분되면서 이질적인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다.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가속 페달을 밟아도 묵직하게 가속돼 전기 부분과 엔진 부분을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정숙했다. 엔진 소음이나 진동도 거의 느끼기 어려웠다. 실제 그랜저에는 노면 소음 저감 기술인 ANC-R(Active Noise Control-Road)과 이중 접합 차음 유리, 분리형 카페트, 흡음 타이어 등이 탑재됐다.


특히 그랜저 하이브리드에는 구동 모터를 활용해 주행 성능을 향상시키는 'E-모션 드라이브'가 적용됐다. 실제 속도 방지턱이나 불규칙한 노면에서도 흔들림은 없었고, 부드럽게 직진했다.


고속도로에서는 스포츠 모드로 주행해봤다. 스포츠 모드 운행 시 주행 성능은 뛰어났다. 스티어링 휠은 부드럽게 조향이 이뤄졌고, 시트가 허리 부분을 감싸줘 편안한 주행이 가능했다. 마이 드라이브는 일종의 커스텀 모드로 운전자가 본인에게 맞는 주행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7세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후면 ⓒ신승훈 기자

7세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후면 ⓒ신승훈 기자

마이 드라이브에 제공되는 드라이브 모드는 에코, 스포츠, 스마트 등 3가지다. 스티어링 모드는 노멀과 스포츠로 구분된다. 또 서스펜션의 감쇠력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도록 노멀과 스포츠 모드로 구분돼 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총 12개의 주행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해 운행할 수 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 토크 27.0kgf·m를 제공한다. 공식 복합연비는 18.0km/ℓ다. 약 68km를 주행했을 때 연비는 리터당 15km 후반대로 측정됐다. 실제 공식 복합연비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7세대 그랜저의 사전계약 물량은 약 11만대에 달하는데 이 중 절반 이상이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가격은 가솔린 모델보다 비싸지만, 정숙성과 안정적인 승차감, 연비에서 강점을 보이면서 소비자들의 첫 번째가 선택지가 된 것으로 풀이된다.


그랜저는 △2.5리터 GDI 가솔린 △3.5리터 GDI 가솔린 △3.5리터 LPG △1.6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등 4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출시됐다. 가격은 가솔린 3716만원, 하이브리드 4376만원, LPG는 3863만원부터 시작한다.


7세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인테리어 ⓒ신승훈 기자

7세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인테리어 ⓒ신승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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