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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 나선다…자율주행 심야셔틀 운행

  • 송고 2020.05.07 09:00 | 수정 2020.05.07 08:52
  • EBN 문은혜 기자 (mooneh@ebn.co.kr)

서울대, 오토모스와 협력…오이도역-정왕동 노선에 심야셔틀 운영

LGU+,5G기반 자율주행 관제 플랫폼 기술 제공

오이도역과 배곧동을 오고가는 자율주행 심야셔틀 노선도. ⓒLGU+

오이도역과 배곧동을 오고가는 자율주행 심야셔틀 노선도. ⓒLGU+

LG유플러스는 서울대학교, 오토모스와 함께 국토교통부 주관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시범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7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경기도 시흥시 배곧신도시에서 버스 등 대중교통 운영이 원활하지 않은 심야시간에 자율주행 심야셔틀 서비스 ‘마중’을 운영한다. 오이도역과 배곧동을 오고 가는 대중교통은 짧은 운행시간과 긴 배차간격으로 인해 주민의 불편이 큰 점을 고려해 이 같은 서비스를 기획했다.


이에 따라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 △주거지역 도보권 연결 정류장 배치 △주행안정성 보장 등 시민 안전과 편익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시범사업을 위해 5G 기반의 자율주행 관제 플랫폼 및차량-도로인프라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초정밀 측위로 구축된 정밀지도를 제공해 안전한 자율주행 차량운행을 지원한다. 서울대학교는 자율자동차 운행 알고리즘을 제공하고 오토모스는 자율자동차 제작 및 서비스 운영 역할을 수행한다.


1차적으로는 올 10월까지 4호선 오이도역에서 정왕동 주거지역에 이르는 1개 노선을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운영,사업성과에 따라 내년 말까지 총 5개 노선에 8대 셔틀차량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부터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시범사업자’를 공모했다. LG유플러스는 서울대학교, 오토모스와 산학협력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심야 안전귀가 셔틀’을 주제로 사업모델과 추진전략을 기획했다. 사업 이해도, 추진전략, 기대효과 등 평가항목에서 최고 점수를 인정받고 심야 자율주행 서비스를 운영한다는 점에서 혁신성을 높이 평가받아 시범사업자로 선정됐다.


강종오 LG유플러스 모빌리티사업담당 상무는 “자율주행 심야셔틀 서비스 ‘마중’을 지속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의 편의와 안전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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