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충격으로 아시아나 부실 심화
인수 속도 조절해 추가 지원 이끌어낼까
HDC현대산업개발이 야심차게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나섰지만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변수에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인수 강행도 포기도 HDC현대산업개발에게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2일 건설 및 항공업계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과 아시아나항공의 러시아 기업결합심사 결과가 조만간 나올 것으로 보인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해외 6개국 기업결합심사 가운데 미국·중국 등 5개국의 승인을 받았지만 러시아에서만 승인이 늦어져 인수 작업이 지연됐다.
당초 4월 말에는 인수 작업이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HDC현대산업개발은 기업결합심사 등 선행조건이 충족되면 아시아나항공 주식을 취득하기로 조건을 바꿨다.
이 때문에 러시아 기업결합심사 결과가 나온 이후 HDC현대산업개발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여부에 대해 시장의 의견은 분분하다.
최근에는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의지가 꺾였다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실사를 위해 파견한 인수단 인력을 일부 철수했다는 설도 나올 정도다.
코로나19 여파로 아시아나항공의 실적 및 재무 상황은 크게 악화됐다. 지난 1분기 영업손실은 2920억원·당기순손실은 6833억원에 달한다. 부채비율도 6000%를 넘어섰다. 지난 2019년 말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은 1300% 수준이었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악화로 HDC현대산업개발이 인수 후 투입해야할 자금 규모도 늘 수밖에 없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미래에셋대우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아시아나항공 구주를 3200억원에 인수하고 2조2000억원 규모 유상증자로 경영정상화를 진행하겠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의 부실이 예상보다 심각해지면서 HDC현대산업개발이 인수했을 때 리스크가 커진 것이다.
더욱이 코로나19 사태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예측도 어렵다. 항공길이 슬슬 열리고 있다고 해도 이용객수 회복에 상당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이에 2008년 한화가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나섰다가 1년여 만에 인수를 포기한 것처럼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이행보증금 2500억원을 포기하는 것이 가장 손해가 적을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하지만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인수단이 철수했다는 소문은 사실과 다르다"며 "선행조건이 충족되면 인수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변함없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거듭 인수 의지를 드러내면서도 다소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을 두고 인수 조건을 유리하게 바꾸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철회하는 것도 상당한 리스크가 뒤따르기 때문이다.
인수 이행보증금 2500억원을 포기해야 하는 데다 아시아나항공 M&A를 주목하고 있는 정부에도 미운 털이 박힐 수 있다. 특히 HDC현대산업개발의 주력 사업인 주택사업 및 부동산 개발을 위해서는 정부부처의 인허가가 중요하기 때문에 정부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
또 HDC현대산업개발 입장에서도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규제 기조 속에서 항공업 진출 등 새로운 성장동력 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일각에서는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의 답보 상태가 구주 가격을 낮추고 추가적인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한 HDC현대산업개발의 '밀당'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실제로 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 등 채권단도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무산되면 다음 인수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조7000억원을 긴급 경영자금으로 지원하는 등 회유에 나섰다.
재계 관계자는 "어떤 결정을 하더라도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며 "오너의 의지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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