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컨트롤웍스와 5G 자율주차 공개 시연
800미터 떨어진 공영주차장까지 스스로 이동해 주차
협소한 주차장 진입로도 자연스럽게 통과
'나만의 AI 운전기사'가 현실화된다. 이른바 '부르면 오고, 보내면 가는' 인공지능(AI) 무인 차량 기술이 완성됐다.
LG유플러스, 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ACELAB, 자율주행 솔루션기업 컨트롤웍스는 1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세계 최초 5G 이동통신 기반의 자율주차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5G 자율주차는 자동차가 스스로 인근 주차장을 찾아가 빈 자리에 주차하는 일종의 '자율 발렛파킹' 개념이다. 통제되지 않은 도로와 공영 주차장에서 5G 자율 주행과 주차 기술을 연계해 선보인 것은 글로벌 시장에서 처음이다.
이번 시연은 지난해 10월 LG유플러스가 차량의 무인 원격호출 기술을 선보인 이후 약 1년 만이다. 이를 통해 차량이 스스로 오고, 사람이 승차하면 자율주행을 하고, 하차하면 혼자서 주차장으로 이동해 주차를 하는 이른바 무인차 시대의 근간이 완성됐다.
선우명호 한양대 ACELAB 교수는 "주행 이후에는 반드시 주차가 뒤따르는데 그런 점에서 5G 자율주차는 지난해 선보인 자율주행의 넥스트 스텝"이라며 "영화 속에서 스스로 움직이고 주차하는 배트맨 자동차가 실제로 구현된 셈"이라고 말했다.
공개 시연은 서울시 상암 5G 자율주행 시범지구에서 진행됐다. LG유플러스의 5G 자율주행차 A1(에이원)은 YTN뉴스퀘어 건물에서부터 상암1공영주차장까지 약 800m 거리를 5분간 이동한 후 빈 주차공간에 자리를 잡고 스스로 시동을 껐다. 특히 A1에서 내린 운전석 탑승자가 모바일 앱으로 인근 주차장을 검색해 비어 있는 주차 공간을 터치하니 자동차가 스스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주차장까지 가는 동안에는 총 5개의 횡단보도와 3개의 교차로를 만났다. A1은 신호등과 통신(5G-V2X)으로 소통하며 매 순간 주행을 지속할지, 제동을 시작할지 여부를 스스로 판단했다.
주행 중에는 차량에 장착된 라이다(Lidar), 레이다(Radar) 센서 정보로 A1의 주변 상황을 인지하고 미래 상황을 예측했다. 전·후·측방 차량의 차선변경과 끼어들기에 안정적으로 대응했다. 협소한 주차장 입구에서도 접촉 없이 차단기 아래를 자연스럽게 지나갔다. 주차는 단 한 번의 후진으로 마무리됐다.
A1이 손쉽게 주차를 한 데에는 실시간 주차공간 인식 시스템과 5G 클라우드 관제 플랫폼의 역할이 컸다. 실시간 주차공간 인식 시스템은 딥러닝을 기반으로 주차장에 설치된 CCTV를 통해 빈 자리 현황을 읽어낸다. 사전에 비어 있는 공간의 모습을 다양한 각도·채도로 AI에게 학습시켜 CCTV 상 화면만으로 빈 자리를 찾아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빈 주차공간 데이터는 5G 클라우드 관제 플랫폼으로 모두 취합된다. 이후 해당 정보가 모바일 앱으로 전달돼 탑승자가 확인하게 되는 방식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이번 5G 자율주차를 통해 차량의 무인 픽업-주행-주차로 이어지는 일련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 기반이 완성됐다"며 "승하차를 위한 지체 시간이 사라져 콜택시나 나만의 AI 운전기사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5G 자율주행차 A1은 그간 137회의 비공개 5G 자율주차 실증을 거쳤다. 이르면 다음달부터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개 시연을 시작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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