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 전세계 2200만 이상 가구 시청
넷플릭스의 글로벌 유료 구독 가구수가 2억개를 돌파했다.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는 20일 2020년 4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넷플릭스의 유료 구독 가구는 전 분기 대비 약 850만 개가 늘어나며 사상 처음으로 2억 개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아시아 태평양(APAC)의 경우 4분기 동안 930만개의 유료 구독 가구 증가를 이끌어내며 1490만개의 유료 구독 가구 증가를 기록한 유럽·중동·아프리카(EMEA)에 이어 넷플릭스의 성장을 이끄는 두 번째로 큰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플릭스가 미국 외 국가에서 제작하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집중 육성하며 한국 및 한국 콘텐츠에 대한 투자 또한 확대되고 있다.
넷플릭스가 한국 창작자들과 함께 제작해 작년 12월 18일 공개한 '스위트홈'은 첫 4주 동안 전 세계 2200만 유료 구독 가구가 시청했다. 이는 넷플릭스가 같은 시기 공개한 로컬 오리지널 작품들과 어깨를 나란히하는 수치다.
넷플릭스는 2015년 이후 현재까지 한국 콘텐츠에 약 7700억 원을 투자하며 창작 생태계와 동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 관련 업무를 전적으로 지원하는 새로운 법인인 넷플릭스 엔터테인먼트 Ltd를 설립해 더 많은 한국 콘텐츠를 제작하고 투자 역시 확대할 것이라는 의지를 보여줬다.
올해 초에는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를 위한 장기적인 제작 기반을 다지기 위해 경기도 파주시 및 연천군 두 곳에 위치한 콘텐츠 스튜디오와 다년간의 임대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또한 신예 작가와 특수효과 및 편집 분야 전문가·영화 영상 전공 학생 및 관련 분야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웨비나와 워크숍을 진행하는 등 한국 콘텐츠 업계 전반의 성장을 돕고자 힘쓰고 있다.
넷플릭스의 작년 한 해 동안 유료 구독 가구 증가치는 역대 최대인 3700만개이며 매출은 전년 대비 24% 증가한 250억달러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은 76% 증가한 46억달러로 집계됐다.
82억 달러의 현금 및 7억 5000만 달러의 미사용 신용공여를 기반으로 향후 외부 자금 조달 없이 기업 운영이 가능해졌으며 올해부터는 현금흐름이 손익분기점(BEP)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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