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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공개…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410km

  • 송고 2023.03.07 08:36 | 수정 2023.03.07 08:41
  • EBN 신승훈 기자 (shs@ebn.co.kr)

현대차 디 올 뉴 코나, 7일 디지털 월드프리미어 영상 통해 모습 드러내

동급 SUV 최고 수준 안전·편의사양 적용…전기차에 최적화된 상품성 확보

"아이오닉을 통해 쌓아온 EV 리더십…전기차 시장 주도권 공고히 할 것"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현대차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현대차

현대자동차는 7일 '디 올 뉴 코나 월드 프리미어 영상'을 통해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The All New Kona Electric)을 대중 앞에 공개했다.


현대차는 이날 공개된 영상을 통해 아이오닉으로 쌓아온 전동화 리더십을 이어 나갈 코나 일렉트릭의 혁신적 상품성을 자연스럽게 연출하면서 코나가 지닌 매력을 몰입감 있게 풀어냈다.


코나 일렉트릭은 64.8kWh 배터리와 150kW 모터를 장착하고 국내 산업부 인증 기준으로 동급 최대 수준인 41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달성이 예상된다. 신형 코나는 신차 디자인 초기 단계부터 전기차 모델을 먼저 디자인해 기존 모델의 독특한 캐릭터를 계승하면서도 마치 전기차만의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구현해 낸 것이 특징이다.


코나 일렉트릭은 강인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통해 현대차의 차세대 SUV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한다. 코나 일렉트릭의 외장은 기존 모델의 독특한 캐릭터를 이어받으면서도 현대차의 새로운 조명 디자인 특징 위에 파라메트릭 픽셀 요소를 입힌 '픽셀과 혼합된 수평형 램프(Pixelated Seamless Horizon Lamp)'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현대차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현대차

측면부의 캐릭터라인을 통한 역동적이고 날렵한 실루엣 '아머(Armor)' 형상의 휠아치 클래딩과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스포일러와 보조제동 새로운 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미래지향적이면서도 대담하고 와이드한 외관을 완성한 것이다.


코나 일렉트릭의 공력계수(Cd)는 0.27을 달성했다. 실내는 12.3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통합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와 전방 시계를 확보해주고 넓은 공간감을 극대화해주는 수평형 레이아웃의 크래시패드가 적용됐다.


코나 일렉트릭은 최근 강화된 충돌 안전기준 대응에도 문제없도록 도어 열림부 및 센터 필라의 강성을 보강했다. 프론트 사이드 듀얼 멤버 구조 적용 및 리어 플로어 멤버 고강도 핫스탬핑 소재를 현대차 최초로 적용하는 등 불의의 사고에도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설계가 적용됐다.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에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유지 보조(LF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안전구간·곡선로) △지능형 속도제한 보조(ISLA) △안전 하차 경고(SEW)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 현대스마트센스의 핵심 안전 사양들을 기본 적용했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실내 ⓒ현대차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실내 ⓒ현대차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에 파워트레인의 폐열을 난방에 활용하는 고효율 히트펌프와 능동적으로 전력량을 조절해주는 고전압 PTC 히터를 적용해 전기차에 최적화된 공조 시스템을 구축했다. 애프터블로워 적용을 통해 공조 에어컨 냄새 걱정까지 해결해준다.


충전도어 발열 시스템을 적용해 겨울철 발생할 수 있는 고객불편을 미연에 방지하고, 전방에 추가적인 수납을 위한 27ℓ 용량의 프론트 트렁크를 적용하는 등 전기차의 활용성을 극대화했다.


코나 일렉트릭은 △차량을 항상 최신 사양으로 유지할 수 있는 무선(OTA, 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 △빌트인 캠 2 △카페이와 연동해 실물 카드 없이도 결제가 가능한 e hi-pass(e 하이패스) 기능 등을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


이 밖에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차량 키가 없어도 운전이 가능한 디지털 키 2 터치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미세먼지 센서 연계 공기청정 기능 등 첨단 편의사양도 놓치지 않았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실내 ⓒ현대차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실내 ⓒ현대차

특히 코나 일렉트릭에 탑재된 ccNC에는 신규 EV 전용 모드가 최초로 구현됐다. 이를 통해 EV 관련 정보와 기능을 한 눈에 쉽게 확인하고 조작 가능할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은 넓어진 공간과 높아진 고급감, 향상된 사용성을 기반으로 다재다능한 전천후 모델로 개발됐다"며 "아이오닉을 통해 쌓아온 EV 리더십을 이어받아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코나 일렉트릭의 실차를 최초로 고객들 앞에 선보일 계획이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현대차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현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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