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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선도형 콘텐츠코리아 랩 1호, 중국과 콘텐츠 계약

  • 송고 2014.08.21 15:43 | 수정 2014.08.21 15:44
  • 권영석 기자 (yskwon@ebn.co.kr)

1인 기업과 프리랜서가 모여 만든 과학다큐…세계시장 진출

1인 기업과 프리랜서가 모여 만든 디지털선도형 콘텐츠코리아 랩 1호가 세계시장으로 진출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경기 문화창조허브(판교)에서 디지털선도형 콘텐츠코리아 랩 1호가 중국 링디안인터내셔널미디어와 콘텐츠 판매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디지털선도형 콘텐츠코리아 랩은 1인 기업과 예비창업자 등으로 구성된 프로젝트 팀이 콘텐츠 제작과 사업화 전 단계에 걸쳐 '카페테리아 식'으로 원하는 사항을 선택해 지원받는 미래부(수행기관 : 한국전파진흥협회) 지원사업이다.

지난해 12월 개소한 랩 1호는 생활 속 거품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를 초고선명 텔레비전(UHD)과 풀돔 스크린용 콘텐츠로 생생하게 표현한 과학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고 있다.

특히 콘텐츠 제작 착수와 함께 국내외 유통․가전사와의 사전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콘텐츠 제작이 완료되기도 전임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으로 중국 유통사와 최종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 지난 6월 중국 북경에서 열린 국제 풀돔 스크린용 콘텐츠 마켓(IPS 2014)에도 참가해 세계 15개국 제작·유통사에서 콘텐츠 구매․유통에 관심을 보이는 등 호평을 받아 향후 세계 시장 진출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랩 1호와 중국 유통사 간 계약체결에 이어 마련된 '차세대 영상 콘텐츠의 글로벌 유통 전략' 세미나에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정보통신기술(ICT)과 결합해 만들어지는 차세대 영상 콘텐츠가 세계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 했다.

토론자로 나선 중국 링디안 인터내셔널 미디어 준장(Juns Zhang) 최고기술경영자(CTO)는 "최근 중국 내 한국 드라마 열풍을 계기로 다양한 한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밝혔다.

서석진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디지털선도형 콘텐츠코리아 랩 1호는 누구든지 참신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세계시장을 무대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창조경제의 성공모델"이라며 "앞으로도 소프트웨어와 디지털콘텐츠 분야에서 다양한 창조경제 성공사례가 나올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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