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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현의 꿈…"2020년 문화사업 글로벌 매출 50%"

  • 송고 2016.08.01 12:00 | 수정 2016.08.01 15:46
  • 구변경 기자 (bkkoo@ebn.co.kr)

글로컬라이제이션 등 한류 4.0전략으로 K컬처 세계화

글로벌 시장서 경쟁력 갖출 수 있는 환경과 지원 필요

김현준 CJ주식회사 부사장이 1일 기자간담회에서 문화사업 비전과 글로벌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CJ그룹

김현준 CJ주식회사 부사장이 1일 기자간담회에서 문화사업 비전과 글로벌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CJ그룹

[미국 LA = 구변경 기자] CJ그룹은 2020년까지 문화사업 매출의 해외 비중을 50% 이상 끌어올려 글로벌 문화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비전 실현을 통해 K-컬처의 세계화와 한국경제의 차세대 성장동력 확보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다.

◆한류 4.0전략 통해 "K컬처 글로벌 주류문화로"
CJ그룹은 1일 미국 LA KCON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0년까지 CJ E&M과 CJ CGV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글로벌 매출 비중을 54%까지 끌어올리겠다"며 문화사업 비전과 글로벌 전략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16%에 비해 글로벌 매출 비중이 3배 가까이 늘어나는 것이다. 한류를 일시적인 트렌드를 넘어 본격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하는 글로벌 산업화 단계로 진화시키겠다는 의미다.

특히 CJ그룹은 전세계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한류 4.0 전략'으로 K컬처가 글로벌 주류 문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문화산업화와 중소기업 해외 진출의 창구역할을 하는 KCON을 2020년 이후 해마다 10회 이상 개최해 연간 40만 명이 한류 및 K컬처를 즐기도록 할 방침이다.

김현준 CJ주식회사 부사장은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이 일부 마니아층이 아닌 전세계인의 일상에 녹아 생활화되는 한류 4.0시대를 앞당기도록 CJ가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글로컬라이제이션(Global + Localization) 전략과 문화와 산업의 융합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연관 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해 CJ 경영철학인 사업보국과 상생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세계인들이 매년 2~3편의 영화를 보고 매달 2~3번 우리의 음식을 먹고 매주 1~2편의 한국 드라마를 보고 매일 1곡의 케이팝을 들으면서 일상생활에서 K컬처를 즐기게 하는 것이 CJ의 문화사업 비전"이라며 "글로벌 타겟시장이 전세계인으로 확대되면서 상당한 부가가치를 얻을수 있게되고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류 4.0시대는 문화콘텐츠를 포함한 K-라이프스타일이 마니아들이 아닌 전세계인이 즐기는 주류 문화로 확산되는 단계를 의미한다. 전문가들은 한류 1.0 시대가 90년대 '대장금', '겨울연가' 등 드라마로 시작됐다면, K-POP이 이끌었던 한류를 2.0시대, K-무비와 K-뷰티 등으로 확장된 현재의 한류를 3.0시대로 정의하고 있다.

이를 위해 CJ E&M은 중국과 동남아 등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현지화된 콘텐츠 제작을 통해 글로벌 매출 비중을 2020년에는 40%까지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실제로 방송 부문은 개별 콘텐츠의 해외 수출은 물론 자체 기획 개발한 콘텐츠의 해외 포맷 판매를 활발하게 펼치며 성과를 거두고 있다. '꽃보다 할배'는 2014년 중국 드래곤차이나TV에서 제작, 방영됐으며 올해 미국 NBC에 포맷을 판매해 하반기 방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영화부문, 2020년까지 12개국 진출…해외서 65% 달성
영화 부문은 성공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각 국에 맞춰 현지화하는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 전략을 통해 K컬처의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2014년 국내 개봉돼 866만 관객을 동원했던 '수상한 그녀'는 2014년에는 중국, 지난해는 베트남, 올해는 일본에서 현지 배우를 캐스팅, 리메이크 제작했다.

각 국의 박스오피스 매출이 중국에서는 한중 합작영화 중 최고인 3억7000만 위안(약 625억원)을 기록했고, 베트남 버전은 485만 달러(약 55억원)로 역대 베트남 영화 흥행 1위에 올랐다. 올해 개봉한 일본판은 3억8000만엔(약 41억원)을 기록했다.

CJ CGV는 단순 영화 관람을 넘어 극장에서 쇼핑·외식·공연·갤러리 등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컬처플렉스(Culture+Complex)로 진화한 한국식 극장문화를 전세계로 확산한다는 전략이다. 2020년까지 12개국에 진출, 1만여 개 스크린을 확보해 전체 매출의 65%를 해외에서 달성할 계획이다.

2006년 중국에 처음 진출한 CJ CGV는 현재 한국과 미국,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미국 등 총 7개국에서 347개 극장, 2679개 스크린을 운영하는 세계 5위 극장 사업자로 자리잡았다. 특히 지난 4월 터키 마르스와 씨네맥시멈 인수계약을 체결, 글로벌 진출 10년 만에 해외 극장 수가 218개로 국내 극장 수(129개)를 넘어서기도 했다.

CJ그룹 관계자는 "K컬처가 글로벌 주류가 되기 위해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다"면서 "미국과 중국 등 문화 자본 공세 속에서 한국의 문화기업들이 전문적 역량을 키워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환경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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