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용보장 정책 위해서는 근로 유연성 강화 불가피
환경규제 정책은 ‘속도조절’ 주문… “업계 현실 감안해야”
자동차업계가 정부의 고용보장 정책을 받쳐주기 위해서는 임금수준 및 생산 부문에서의 근로 유연성 강화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15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제14회 자동차의 날 기념식에서 “자동차산업은 2만여개의 부품조립으로 만들어지는 종합시스템 산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선진국들처럼 회사는 고용을 보장하고 노동조합은 임금을 양보하는 빅딜을 통해 임금 및 단체협상이 3∼4년 단위로 이뤄져야 한다”면서 “아웃소싱·전환배치·근로시간 조정 등 근로 유연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의 이러한 발언은 매년 임단협 때마다 되풀이되는 노조파업 및 공장가동 중지에 따른 생산 차질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현행 임단협은 1~2년 단위로 실시되고 있다. 또한 전환배치 및 근로시간 조정은 자동차회사 노조들이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사항으로 노사협상 추이에 따라 격한 반발을 감수해야 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김 회장은 문재인 정부의 환경규제 정책에 대해서도 속도 조절을 주문했다.
김 회장은 “환경규제 강화는 시대적 과제이기는 하지만 대응 과정에서 불가피한 비용 상승에 따른 가격경쟁력 약화와 해외부품 의존도가 늘어나 국내 중소부품업체는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면서 “소비자 수요패턴 및 자동차산업 기술수준, 국내외 시장여건을 감안해 조화를 이루는 환경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치열한 국제경쟁 속에 자동차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도록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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