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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결산 -타이어①]박삼구 회장 손 뗀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 속도 내나

  • 송고 2017.12.22 06:00 | 수정 2017.12.22 17:53
  • 이혜미 기자 (ashley@ebn.co.kr)

올해 매각 이슈로 '시끌'…실적악화 및 상표권 문제로 매각 무산

자율협약 유지냐 P플랜이냐…고민깊어지는 채권단

올해 타이어업계는 금호타이어 매각을 둘러싼 논란으로 시끄러웠다. 박삼구 회장이 손을 뗀다고 공식화함에 따라 금호타이어는 채권단의 관리를 받으면서 홀로서기에 들어갔다. 그동안 매각 여파로 약해진 체질을 하루 빨리 정상화해야하는 것이 관건이다. 한국타이어는 오너 3세인 조현식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하면서 오너 경영체제의 복귀를 본격적으로 알렸다. 타이어업계에 부는 유통네트워크 활용의 성장모델로 체질 강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편집자주]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금호타이어

2017년 타이어업계의 최대 이슈는 업계 2위 금호타이어 매각이었다.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지난해 9월 매각 수순에 본격 돌입해 올 1월 본입찰을 진행하며 제3자 매각을 통한 회사 정상화에 희망을 걸었다.

매각 초기만 해도 박삼구 아시아나그룹회장이 그룹 재건 의지를 밝히며 인수 의사를 강하게 내비쳐 인수 여부에 관심이 쏠렸지만 결과적으로 박 회장의 우선매수청구권 행사로 매각과정은 꼬일대로 꼬이는 과정이 됐다.

먼저 채권단은 우선협상대상자로 중국 타이어업체인 더블스타를 선정했다. 글로벌 30위권의 더블스타가 인지도와 기술력이 보다 높은 10위권의 금호타이어를 품는 그림이 되자 상하이자동차의 '쌍용차 먹튀사건' 등의 전례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며 지역사회의 반대가 거셌고 대선 기간과 맞물려 정치권 역시 금호타이어 매각 이슈를 파고들었다.

3월 더블스타와 채권단의 주식매매계약(SPA)이 체결되며 본격적인 매각 협상이 시작된 이후에는 박삼구 회장의 우선매수청구권 행사를 놓고 채권단과 박 회장의 힘겨루기가 시작됐다.

채권단은 박 회장에 우선매수권을 부여할 당시 약정서에 '제3자에게 양도할 수 없다' 조건을 세워 인수를 위해서는 개인 자격으로 자금을 조달한 것만 인정하겠다는 원칙을 고수해왔다.

그러나 사실상 개인 자금으로 1조원 가량의 인수대금을 마련할 수 없던 박 회장은 돌연 채권단측에 컨소시엄 구성을 허용해 달라고 요청하며 채권단에 절차상의 하자를 제기하는 등 법적 대응 의사를 밝혔다.

채권단은 이에 최종적으로 불허의 입장을 전달했고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이번엔 상표권 카드를 꺼내들어 매각전을 질질 끌었다. 수 개월간 이어진 상표권 계약건을 두고 채권단은 대부분 상표권을 가진 금호산업의 요구대로 맞추며 매각건을 마무리지으려 했으나 결국 더블스타의 가격인하 요구에 매각은 결렬됐다.

이 가운데 노조는 임금·단체협상의 결렬에 따라 파업을 실시하는 등 노사문제도 지속적으로 발목을 잡았다.

금호타이어는 다시 새로운 출발선에 섰다. 지난 9월 박삼구 회장이 경영권에 손을 뗐고 산업은행 등 금호타이어채권단협의회는 채권단 주도의 구조조정 절차에 돌입키로 했다. 금호타이어는 2014년 워크아웃 졸업 후 3년 만에 또 다시 구조조정에 들어간다.

채권단은 이달 실사를 마치고 조만간 결과를 공유하며 금호타이어 처리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당장 연말 1조3000억원의 차입금 만기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금호타이어가 제시한 자구안에 대한 노사 협상이 프리패키지드 플랜(P플랜) 돌입과 자율협약 유지 여부를 가를 것으로 전망된다. P플랜은 채권단이 신규자금지원 계획을 포함한 사전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하면 법원의 강제 채무 재조정을 통해 채권단이 자금을 투입해 경영 정상화에 나서는 방식이다.

먼저 금호타이어는 P플랜을 피하기 위해 지난 12일 △경쟁력 향상 방안(생산성 향상, 무급 휴무, 근무형태 변경 등) △경영개선 절차 기간 중 임금 동결 △임금체계 개선(통상임금 해소) 및 조정(삭감) △임금 피크제 시행 △복리후생 항목 조정(폐지, 중단, 유지)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 개선 등의 내용을 담은 자구안을 발표했다. 채권단에 지속적인 협조와 지원을 요청하기 위함이다. 다만 노조측은 강경한 거부 의사를 밝힌 상태다.

업계는 당장 법정관리나 P플랜 돌입의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으나 노조 반발 등의 상황에서 채권단 역시 내릴 수 있는 결정 폭이 좁다.

추가 충당금 부담 등 다양한 가능성을 두고 고심하고 있지만 P플랜 돌입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일단 실사 보고서 결과가 확인된 후 연내 금호타이어의 운명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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