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10 | 22
23.3℃
코스피 2,570.70 34.22(-1.31%)
코스닥 738.34 21.61(-2.84%)
USD$ 1,347.8 14.5
EUR€ 1,474.6 11.9
JPY¥ 903.1 8.4
CNH¥ 190.9 2.0
BTC 92,219,000 1,395,000(-1.49%)
ETH 3,624,000 92,000(-2.48%)
XRP 745.3 10.9(-1.44%)
BCH 495,900 12,800(-2.52%)
EOS 670 13(-1.9%)
  • 공유

  • 인쇄

  • 텍스트 축소
  • 확대
  • url
    복사

이은석 넥슨 '듀랑고' PD가 밝힌 접속 지연 원인은?

  • 송고 2018.01.26 21:43 | 수정 2018.01.26 21:44
  • 김나리 기자 (nari34@ebn.co.kr)

△인구밀도 조절장치 △대기표 시스템 △인구밀도 △데이터베이스

"야생의 땅: 듀랑고 서비스가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넥슨이 지난 25일 출시한 모바일게임 '야생의 땅: 듀랑고'가 연이어 점검과 접속 지연 문제를 겪고 있는 가운데 넥슨 왓 스튜디오 이은석 프로듀서가 야생의 땅: 듀랑고' 문제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했다.

이 PD는 서버점검을 하면서 △인구밀도 조절장치 △대기표 시스템 △인구밀도 △데이터베이스 부문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26일 밝혔다.

이 디렉터는 듀랑고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오랫동안 기다려주신 여러분께 오픈 첫날 정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해드리지 못한 점을, 모든 개발진과 운영진을 대표해 깊이 사과 드린다"고 말을 시작했다.

그는 "야생의 땅: 듀랑고는 1개 서버(서버군)당 동시 접속자를 다른 게임들보다 훨씬 많이 받을 수 있어 유저분들 사이의 상호작용 장벽이 최소화된 MMO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었고 더 많은 분들이 찾아주실 때를 대비해 비슷한 규모의 두 번째 서버군(아시아 브라보 서버)도 미리 준비해 둔 상태였다"고 말했다.

듀랑고는 각 서버군에는 실제로 수 천대의 서버가 촘촘하게 엮여있고 각 서버가 역할을 나눠 긴밀히 통신하는 구조로 돼있었다.

이러한 서버 구조는 완전한 오픈월드 MMORPG이면서도 전체 땅의 크기가 유연하게 변화해 새롭고 밀도 있는 탐험과 개척의 경험을 드리겠다는 듀랑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계됐다.

그는 "기존의 어떤 인터넷 서비스와도 다른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과 성능의 검증이 듀랑고 개발 과정에서 가장 큰 숙제 중 하나였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 서버군을 준비하기 위해 긴 기간의 해외 베타 테스트 동안 서버 구조의 안정성을 향상시켜 왔고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수십 만 명의 동시 접속자를 수용할 수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내부에서 자동으로 플레이하는 봇을 사용해서 수십 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지 여러 번 검증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 과정에도 불구하고 25일 서비스를 여는 과정에서 넥슨에서도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가 다수 발견됐고 각각을 해결하다 보니 여러 번 서버 점검을 하게 됐다.


이 PD는 첫 번째 문제는 인구 밀도 조절 장치에서 발견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어제 발견된 문제는 동시에 너무 많은 사람이 가입할 경우 다른 섬보다 수용인구가 작게 만들어진 앙코라 섬과 안전가옥 섬들이 급속도로 생겨나면서 해당 색인을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노드에 과부하가 걸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문제는 해외 베타 테스트 기간에는 유저의 유입 속도가 충분히 빠르지 않아서 드러나지 않았고 내부의 과부하 테스트에서도 가입 속도가 빠를 때의 시나리오에 포함되지 않아서 드러나지 않았다"고 말을 이었다.

이 문제로 오픈 초기 많은 분들이 캐릭터 생성이 불가능하거나 뗏목을 완성했으나 떠나지지 않거나 열기구를 타도 출발되지 않는 문제를 겪은 것이다.

이 PD는 "이 문제는 해당 색인의 성능 부하를 줄이고 색인을 담당하는 데이터베이스를 늘려서 해결할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두 번째로는 대기표 시스템의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데이터베이스가 충분한 동시 접속자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서버의 수용량을 계획보다 낮춰 놓자 대기하는 분들이 예상보다 훨씬 많아지면서 대기표 시스템 자체에 부하가 걸리면서 문제가 발생하고 말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후 대기표 시스템이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를 확장하고 부하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강구했으나 이 문제가 계속 발생했고 대기열에 들어가는 대신에 이상한 오류 메시지를 보고 계신 분들이 많아지는 결과가 생기게 됐다"고 말했다.

넥슨은 대기표 시스템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하기에 그 전까지는 이 시스템에 부하를 줄이기 위해 예상 대기 시간을 정확하게 계산하는 기능을 생략했다.


세 번째 문제는 인구 밀도다.

첫 번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구 밀도 조절 시스템을 급히 수정하는 과정에서 인구 밀도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이 생기게 됐고 많은 유저분들이 열기구를 타고 마을섬으로 진출하시면서 인구가 의도보다 과도하게 많은 마을섬과 불안정섬들이 출현하게 됐다.

해당 섬들은 넥슨츠에서 생각한 한계 인구의 4배 이상의 유저분들이 진출해 계신 상황이다.

듀랑고 게임 서버의 특성 상 한 곳에 많은 사람이 몰려 있으면 동시 접속 인원 대비 부하가 커지는 경향이 있다.

예상보다 훨씬 많은 사람이 한 곳에 몰린 지역이 생기면서 서버 전체적으로 지연 현상과 상호작용 장애, 지형이나 사유지 영역이 보이지 않는 등의 다양한 문제가 생겼다.

그는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절히 인구가 분산돼야 하지만, 이미 마을섬에 터를 잡으신 유저분들을 강제로 이주시킬 수는 없어서 어려움이 있다"며 "항구를 이용해 다른 마을섬으로 이주할 수 있으므로 붐비는 섬에 계시는 유저분들은 새로 생성되는 비교적 한적한 마을섬으로 이주하는 것을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네 번째 문제는 데이터베이스의 성능 문제였다.

그는 "게임에 사용 중인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이 충분히 나오고 있지 못하는 문제를 발견했다. 그래서 사용하는 기계를 좀 더 증설하고 데이터베이스에 부담이 많이 가는 요소를 줄이기 위한 서버 업데이트를 오늘 오후 점검에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처음부터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드렸다면 더없이 좋았겠지만 지금이라도 가능한 빨리 즐거운 경험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황

코스피

코스닥

환율

KOSPI 2,570.70 34.22(-1.31)

코인시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시세제공

업비트

10.22 17:47

92,219,000

▼ 1,395,000 (1.49%)

빗썸

10.22 17:47

92,194,000

▼ 1,386,000 (1.48%)

코빗

10.22 17:47

92,144,000

▼ 1,463,000 (1.56%)

등락률 : 24시간 기준 (단위: 원)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