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유황유 주제로 다뤄
예상 문제점 및 대응방안 담아
한국선급은 선박 황산화물(SOx) 배출규제 대응을 위한 지침서Ⅲ(저유황유 편)을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20년부터 전세계 해역에서 선박 연료유의 황산화물 함유량을 현행 3.5%에서 0.5%로 제한하는 규제를 시행한다.
지침서Ⅲ에서는 대응방안 중 선사에서 관심이 높은 저유황유를 주제로 다뤘다. 저유황유를 선박용 주 연료로 사용할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해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국선급은 지난해부터 황산화물 배출 규제 대응을 위한 선주 지침서를 발간해 왔다.
지난해 1월 발간한 지침서Ⅰ에서는 △황산화물 저감장치인 스크러버(Scrubber) 장착 △저유황유 사용 △LNG 추진선박 건조 등 황산화물 배출저감 방안 각각의 기술적 장단점과 경제성 분석을 제시했다.
지난 3월 발간한 지침서Ⅱ에는 대응방안 중 황산화물 저감장치(EGCS)에 대한 기술정보 및 고려사항이 담겼다.
지침서는 한국선급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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