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노민 홀딩스와 연간 300만 달러 이상 상품 공급
몽골 시장 판로개척과 시장 확대
롯데마트가 내년 상반기 몽골 울란바토르에 1호점을 연다고 17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이르면 오는 11월 몽골 유통그룹인 노민 홀딩스(NOMIN HOLDING)와 앞으로 10년간 연간 300만 달러(약 34억원) 이상의 자체브랜드(PB) 상품 공급 및 판매에 대한 독점적 유통업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롯데마트는 그동안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인한 돌파구로 새로운 해외 국가로의 진출을 모색해 왔다. 그 중 몽골은 뜨거운 한류 열풍으로 한국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시장으로 잘 알려져 있어 현지 유통업체를 통한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타진해 왔다.
롯데마트가 이미 몽골에 수출한 자체브랜드(PB) 상품인 '온리프라이스(Only Price)', '요리하다(Yorihada)', '초이스엘(Choice L)'은 현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5월부터 울란바토르 국영 백화점과 하이퍼마켓 3개 점에서 테스트 판매를 시작했으며 한 달여 만에 판매 점포가 8개로 확대됐다.
롯데마트는 지난 5월 몽골 울란바토르 현지 유통업체에 섬유유연제 등 PB상품 일부를 테스트하기 위해 '온리프라이스', '초이스엘' 등 PB 가공식품 및 생활용품 20여 품목 미화 3만 달러 상당의 수출을 시작했다.
롯데마트와 신규 사업 파트너가 된 노민 홀딩스는 1992년 창립했다. 직원 5300여 명을 거느린 그룹으로, 유통(무역), 금융, 건설/부동산, 카펫 제조, 자동차 판매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몽골 100대 기업 중 3대 그룹으로 알려져 있으며, 로레알, 망고, 테라노바, CanDo, Century21 등 프랜차이즈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윤주경 롯데마트 해외사업본부장은 "온리프라이스, 요리하다 등 롯데마트 대표 PB 상품들은 대부분이 중소기업과 협업해 만들어진 상품"이라며 "몽골 PB 수출을 계기로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한 PB상품을 중심으로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기업 상품을 더욱 확대해 몽골 시장 판로개척과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 병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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