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CU가 중고 스마트폰(이하 중고폰) O2O 유통 서비스 업체 리폰, KT와 손잡고 중고폰 수거 서비스를 2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고객이 리폰 홈페이지나 전용앱에서 판매접수를 하고 받은 접수코드를 CU 편의점택배 기기에 입력하면 배송할 주소지가 자동으로 연동된다.
고객이 리폰 홈페이지나 전용 앱에서 판매접수를 하고 받은 코드를 CU 편의점 택배 기기에 입력하면 배송할 주소지가 자동으로 연동되고 배송비는 착불로 처리된다.
이렇게 배송된 중고폰은 고려대 디지털 포렌식 센터에서 개발한 최첨단 솔루션을 통해 개인정보가 100% 삭제돼 개인정보가 유출될 우려가 없다.
해당 서비스는 기존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국의 CU 점포에서 이용할 수 있다.
CU 관계자는 "중고폰을 팔기 위해 고객이 업체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택배비 부담을 덜어주고자 했다"며 "CU가 중고폰 판매를 원하는 고객의 접수창구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집계에 따르면 각 가정에서 보관 중인 중고 스마트폰은 약 900만 대에 달하지만, 판매 과정의 번거로움, 택배비 부담, 개인정보 유출 우려 등으로 인해 중고 시장으로 나오지 않고 있다.
CU는 이번에 중고폰 수거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서울지역 일부 점포에서 '중고폰 셀프테스트 판매 서비스'도 시행한다. 고객이 직접 점포에서 간단한 성능 테스트를 마친 후 상품을 리폰으로 발송하는 방식이다.
'중고폰 셀프테스트 판매 서비스'를 이용하면 예상 판매가의 40∼50%가 고객에게 선지급되며, 배송에 필요한 택배 상자, 에어캡, 강화비닐 등 포장재도 무상 제공된다.
CU는 이때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이 없도록 점포에 KT의 보안망과 전용 와이파이 장비를 별도로 설치했다.
BGF리테일 생활서비스팀 김지회 상품기획자(MD)는 "중고폰 수거 서비스가 고객에게는 새로운 편의를 제공하고 제휴사와 가맹점에는 새로운 매출원으로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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