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금융의 초개인화를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빅데이터 기술로 분석된 다수의 고객정보를 바탕으로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개인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고객을 세분화하고 고객군별 마케팅 모델을 개발한 우리은행은 고객군별 은행거래 유입·이탈 패턴에 기반해 개별 고객의 금융거래 변화를 사전에 인지하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모든 거래채널에 대해 이용 시점, 선호도 등을 분석해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고객 이용 채널 최적화 모델을 완성할 계획인 우리은행은 우리WON뱅킹의 디지털 로그를 전면 개편해 고객 행동패턴 분석과 고객 여정 분석도 함께 진행 중이다.
음성, 텍스트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도 인공지능을 이용한 분석을 통해 고객맞춤형 마케팅에 활용할 예정이다.
수천만건의 고객센터 음성 상담내역, 영업점 직원이 입력한 고객상담 내용, 고객이 남긴 자금용도 자료 등을 데이터로 전환해 분석하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해당 고객에 맞는 상품·서비스를 추천한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개념검증(PoC)을 완료한 우리은행은 올해 중 본격적인 시행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은행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으로 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때"라며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활용해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의 행동을 미리 예측하면 금융서비스의 초개인화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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