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그넥스’와 무인매장 사업 MOU..."기존 영상보안 사업과 시너지 효과"
한화테크윈은 바코드 인식이 잘 되지 않는 대형마트 셀프계산대의 불편함을 개선한 '자동계산대(ACO, Auto Check Out)'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자동계산대는 컨베이어 벨트 위에 상품을 올려놓으면 기기가 상품의 바코드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형태의 무인계산기다. 다수의 센서와 카메라가 위치, 방향에 상관없이 자동으로 상품의 바코드를 인식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일일이 바코드를 찾아 찍을 필요가 없다.
기존 셀프계산대에 비해 사용이 간편해 다수의 고객이 몰려 혼잡한 주말이나 저녁시간에 대기열을 효율적으로 관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테크윈은 많은 유통업체들이 효율적인 매장 운영 및 24시간운영 확대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무인계산대 도입을 늘리고 있는 가운데, 상당수 소비자들이 셀프계산대 이용에 불편함을 느낀다는 점에 착안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무인계산대 시장 규모는 약 35억 달러에 달하며 향후 3년간 연평균 9%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에서도 10만대 이상의 무인계산대가 설치되는 등 지속적으로 설치율이 상승하는 추세다.
한화테크윈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당 분야에 대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이날 글로벌 머신비전 기업 '코그넥스'와 무인매장 사업 추진 및 신기술 기반 리테일 관련 사업분야 협력을 목적으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영상기반 바코드 인식 기술 및 딥러닝 이미지 인식 기술을 활용한 무인계산대 개발 ▲무인매장 관련 솔루션 개발 ▲글로벌 영업망 구축 ▲머신비전 카메라 사업 협력 등을 통해 무인매장 사업 확대에 나선다.
한화테크윈은 주력 사업인 영상보안 분야와 연계해 상품의 도난, 분실 등 매장 내 각종 사고를 방지함은 물론, 지능형 영상분석을 통해 매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무인매장 솔루션을 개발해 사업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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