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해수부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 확정
선박 배출 온실가스70%↓...해운·조선·기자재 탄소중립 선도
정부는 23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2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및 ‘제7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친환경 선박기술 개발·보급 촉진 기본방향을 제시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규제 강화와 EU의 배출권거래제(EU-ETS) 시행에 대응하기 위해 조선·해운시장이 기존 유류선박에서 친환경 선박 체계로 전환 중이기 때문.
이에 우리 정부도 해양환경 규제 및 친환경 선박 新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을 올해 1월 시행한 데 이어 이번에 친환경선박 기본계획을 마련한 것. 그린뉴딜·탄소중립과의 정책연계 및 한국형 친환경선박 창출을 위해 ‘2030 그린쉽-K 추진전략’이라고 명명했다.
◆ 미래친환경선박 선도기술 개발 → 온실가스 70% 감축기술 개발
친환경선박 세계 선도 기술 확보를 위해 △LNG·전기·하이브리드 핵심기자재 기술 국산화→△혼합연료 등 저탄소선박 기술→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선박 기술로 이어지는 친환경 선박 및 기자재 기술 개발에 나선다.
현재 상용화 기술인 LNG·전기·하이브리드 추진 기술은 핵심기자재의 국산화·고도화 기술 개발을 통해 원가 및 기술경쟁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향후 무탄소 연료 개발을 위한 브릿지 기술로서 기존 연료와 무탄소 연료를 혼합 사용하는 혼합연료 추진 기술과 고효율 저탄소 기술을 개발한다.
아직 초기단계인 무탄소 선박의 경우 수소·암모니아 연료전지 등 핵심 기자재 기술과 연료저장탱크 및 추진 시스템 개발을 통해 관련 기술을 조기에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존 유류선박 대비 70%이상 저감하는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 한국형 실증 프로젝트 '그린쉽-K' 추진
친환경기술을 적용한 소형 연안선박을 건조해 시범 운항한 후 기술성·경제성이 검증되면 대형선박까지 확산, 최종 사업화로 연계할 예정이다.
LNG 벙커링선(연료공급선) 1척, 전기추진선 2척, 하이브리드 선박 3척, 혼합연료 선박 2척, 수소선박 3척에 우선 적용된다. 다목적 해상실증용 선박 건조과 퇴역예정 관공선 개조를 통해 4척 이상의 기자재 해상실증 테스트베드도 구축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개발된 新기술이 선박적용 및 상용화로 이어지도록 잠정기준을 마련해 신속하게 선박에 적용할 것"이라며 "이후 적용된 기술의 안전성 검증을 거쳐 법령으로 마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친환경선박 보급 촉진 → 528척 친환경선 전환, 전환율 15% 달성
LNG·하이브리드 등 상용화 기술을 적용해 공공부문부터 먼저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하고 민간까지 확산한다. 노후 관공선 199척은 대체 건조하고, 선령 10년 미만의 189척은 미세먼지 저감장치(DPF)를 설치해 개조하는 등 2030년까지 총 388척의 관공선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한다.
민간선박의 경우 유·도선 및 여객선 등 내항선박 58척과 화물선 등 외항선박 82척 등 총 140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전체 대상선박 3542척의 15%에 해당하는 528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함으로써 2030년까지 4.9조원의 매출, 11조원의 생산유발, 4만명의 고용을 창출할 예정이다.
◆ 2030년까지 1조3000억원 규모 환경개선 효과 기대
정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1.3조원의 환경개선 효과를 예측했다. 친환경선박 전환을 통해 40만톤의 온실가스와 미세먼지(PM10) 저감 대책에 추가해 3000톤의 미세먼지를 감축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친환경선박으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국제 규범상 의무로 해운·조선 분야의 새로운 도전과제다. 산업생태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해운·조선·기자재 산업분야가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것이다. 새시대를 선도하는 新성장동력으로 발전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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