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원노조 이어 육상노조도 파업 가결
HMM 파업 대안 없어…"노사 합의 절실"
HMM 파업 여부와 직결되는 운명의 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일찌감치 파업을 결의한 HMM 해원연합노조(선원노조)에 이어 육상노조(사무직 노조)도 파업 찬반투표 결과 찬성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나 노사협상도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상황이 됐다.
해상·육상 양쪽 노조가 공동 파업이라는 강력한 협상 카드를 손에 쥔 데다 최대주주인 KDB산업은행도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어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
31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HMM 육상노조가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총 791명 중 95.45%인 755명이 참여해 739명(97.88%)이 찬성했다.
지난 22~23일 진행된 해원노조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92.1%의 찬성표가 나오는 등 압도적인 결과가 나온 만큼 육상노조의 파업 가결 역시 예상된 결과였다.
오는 9월 1일에는 노조가 사측과 만나 재교섭에 나선다. 이 자리에서도 노사 양측이 의견을 좁히지 못하면 해원노조와 육상노조의 공동 파업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현 상황에서 노사 협상이 원만히 타결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노조가 요구와 사측의 제시안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노조는 회사가 어려울 때 고통분담에 나서며 지난 8년간(육상노조) 임금을 동결했던 점을 강조하면서 임금 25% 인상과 성과급 1200%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HMM 사측은 채권단 관리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최선의 안이라 할 수 있는 임금 인상률 8%·격려금 300%·연말 결산 이후 장려금 200% 지급 등 실질 인상률 10% 안팎을 제시했다.
지난해 임단협에서도 인금인상률을 두고 대치했던 해원노조가 물류대란만은 막자는 취지에서 한발 물러선 바 있어 이번에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하지만 채권단인 산업은행이 두자릿수 임금 인상에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1일 협상도 평행선으로 끝날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협상이 결렬되고 파업으로 치닫게 되면 물류 대란은 피할 수 없다.
HMM은 국내 유일의 대형 원양 컨테이너선사로 수출입 물류의 3분의 1 가량을 책임지고 있다. 물동량이 급증해 선박이 부족하자 HMM은 중소기업들의 물류난 해소를 위해 수십차례 임시선박을 투입하기도 했다.
3분기는 해운 시장의 대표적인 성수기이기 때문에 HMM의 파업으로 바닷길이 막히게 되면 컨테이너 운임 상승 및 수출입 차질로 인한 수출입 기업들의 실적 하락과 이로 인한 실물경제 타격도 불가피하다.
HMM의 파업에는 사실상 대안도 없다. 정부가 혹시나 발생할 HMM 파업에 대비해 수출입물류 비상 대책 TF를 구성하고 수송지원 방안 등을 마련하고 있지만 HMM이 미주·구주 항로 대부분을 책임지고 있고 코로나19로 인력을 보충하기도 쉽지 않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다.
다만 극적 타결 가능성도 남아 있다. 사측도 노조도 파업으로 야기될 물류대란에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당초 해원노조가 지난 25일 단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는 입장이었으나 이를 유보하고 재협상에 나선 것도 이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도 원만한 타결을 위해 적극 중재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일각에서는 노조가 원하는 20%가 넘는 임금 인상까지는 아니더라도 10%대로 절충안을 마련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HMM의 파업은 단순히 한 회사의 파업으로 그치는 게 아니라 국가 경제에도 치명적"이라며 "노사가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내 파업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만큼은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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