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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감 2021] 김한정 의원 "금감원 소비자 경보, 예방 실효성 제고해야"

  • 송고 2021.10.07 11:39 | 수정 2021.10.07 11:41
  • EBN 권영석 기자 (yskwon@ebn.co.kr)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한정의원실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한정의원실

금융감독원의 소비자 경보가 예방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왔다.


7일 국회 정무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금감원의 소비자 경보에 대해 금융위험 예방 목적의 실효성 제고를 주문했다. 금감원의 소비자경보 대응이 신속하지 못하고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소비자 경보의 자세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금감원 홈페이지에서 검색하는 방법 뿐"이라며 "정보의 전달 방법이 너무 효율성이 떨어지는데 결국 발령 자체에만 의미를 두는 것은 아닌지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또 김 의원은 "최근 금감원이 종신보험에 대해 3차례에 걸쳐 소비자 경보를 발령한 것 때문에 종신보험 상품이 시장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며 "만일 금융상품이 문제의 소지가 컸다면 상품출시 전 약관심사 과정에서 충분히 걸렀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감원이 빚투(빚 내서 투자),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투자) 상황이 지난해 초부터 지속됐음에도 올해 9월에서야 소비자 경보를 발령한 것을 두고도 "소비자 경보가 금융위험에 대한 ‘사전 예방’ 취지에 부합한지 검증이 필요해 보이며, 실효성 제고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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