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LNG선 사업 일부 매각 등 조건부 승인 전망 '솔솔'
현대重, EU 조건 수용 여부는 미지수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심사가 유럽연합(EU) 경쟁당국의 결정에 따라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EU의 기업결합 승인 여부와 승인한다면 어떤 조건을 달지 등이 양사 인수·합병(M&A)의 성패를 좌우할 전망이다.
1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은 심사를 받아야 하는 6개국 가운데 EU와 일본, 우리나라에서 아직 승인이 나지 않았다. 앞서 중국, 카자흐스탄, 싱가포르에선 양사의 기업결합이 승인됐다.
업계에서는 이 M&A의 칼자루를 EU가 쥐고 있다고 보고 있다. 6개국 중 한 곳이라도 양사의 기업결합을 승인하지 않으면 M&A가 좌초되지만, 가장 까다롭게 심사하고 있는 곳이 EU이기 때문이다.
대규모 글로벌 선사들이 모여있는 EU는 양사 합병 시, 액화천연가스(LNG)선 시장의 독과점을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LNG선은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척당 가격이 2억달러(약 2300억원) 안팎이다. LNG선 시장에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산 시장 점유율은 약 70%에 달한다.
양사의 합병을 결정지을 EU의 심사 결과가 연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9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올해 연말이 가기 전에 EU의 결합심사가 나올 것"이라며 "승인 여부에 따라 인수합병 문제는 다른 차원을 맞이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나라 공정위는 다음달 22일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간 기업결합'에 대한 전원회의(심의)를 잠정 계획하고 있다. EU 결과가 나온 이후에 심의를 열 것으로 보인다.
EU가 승인을 하되 '조건부 승인' 카드를 내밀 것이란 관측이 업계에서는 나오고 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EU에 △ 일정 기간 LNG선 가격 동결 △ 타사에 기술 이전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EU는 LNG선 사업 일부 매각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 EU의 심사 결과가 안 나온 것을 보면 현대중공업이 제시한 조건이 EU의 눈높이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둘 중 하나는 LNG선 사업을하지 말라거나, 현대삼호중공업의 LNG선 사업 매각 등 더 강력한 조건을 달 것 같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은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의 계열사다.
다만, LNG선 경쟁력 저하 우려가 있는 이러한 조건을 인수자인 현대중공업이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다른 조선업계 관계자는 "한국 조선사가 가장 경쟁력을 갖고 있는 선종이 LNG선인데, LNG선 시장 점유율을 낮추라는 것은 사업을 하지 말라는 얘기"라고 말했다. 양사의 LNG선 시장 점유율을 낮추면 M&A 취지가 퇴색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양사의 기업결합이 2년 넘게 지연되면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대우조선해양 내부에서는 인수 성패 여부와 상관없이 빨리 결론이 나, 불확실성이 해소되길 바라는 여론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2년 넘게 결론이 안 나면서 대우조선해양도 내부적으로 혼란스럽고 인수자인 현대중공업도 심사를 받고 있는 마당에 LNG선을 수주할지, 말지 고민이 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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