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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3·모델Y 3만3천여대 리콜

  • 송고 2022.02.17 08:18 | 수정 2022.02.17 08:20
  • EBN 김덕호 기자 (pado@ebn.co.kr)

모델3·모델Y 안전벨트 경고음·성에 제거 작동불량

아우디 A4 4492대 배선 접촉불량

모델3ⓒ테슬라

모델3ⓒ테슬라

국토교통부는 17일 테슬라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범한자동차, 기흥모터스에서 수입·판매한 총 14개 차종 3만8246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모델3. 모델Y 등 2개 차종 3만3127대(판매이전 포함)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조사결과,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가 발견됐다. 운전자가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고 차량 운행 시 안전벨트 경고음이 울리지 않는 문제다.


또한 모델3 등 2개 차종 210대(판매이전 포함)는 성에 제거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전면 유리의 성에가 정상적으로 제거되지 않는다. 이에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를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2월 25일부터 개선된 소프트웨어로 원격 자동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A3 40 TFSI 등 5개 차종 4492대는 조수석 승객 감지 장치 배선 연결부의 접촉 불량이 확인됐다. 사고 발생 시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아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 있다.


해당 차량은 2월 28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부품 교체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범한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E-SKY 버스 등 4개 차종 69대는 차량 전·후면에 자동차 안전기준에서 정하고 있지 않은 등화장치를 설치한 것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2월 18일부터 범한자동차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등화장치 제거 및 수리)를 진행한다.


기흥모터스에서 수입·판매한 할리데이비슨 팬아메리카 등 3개 이륜 차종 348대(판매이전 포함)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로 영하의 온도에서 시동을 걸 경우 계기판 화면이 보이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2월 23일부터 기흥모터스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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