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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 자율운항 여객선 사이버 시운전 성공

  • 송고 2022.04.19 17:41 | 수정 2022.04.22 08:01
  • EBN 이경은 기자 (veritas@ebn.co.kr)

디지털트윈 기술 적용

출항·항해·접안 등 선박 안정성 검증

한국조선해양이 선박 자율운항 계열사인 아비커스와 19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자사 시뮬레이션 검증시설 '힐스'에서 가상 시운전 시연회를 개최했다.ⓒ현대중공업그룹

한국조선해양이 선박 자율운항 계열사인 아비커스와 19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자사 시뮬레이션 검증시설 '힐스'에서 가상 시운전 시연회를 개최했다.ⓒ현대중공업그룹

한국조선해양이 디지털트윈(Digital Twin) 기술로 가상공간에서 자율운항 여객선을 시운전하는 데 성공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선박 자율운항 계열사인 아비커스와 19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자사 시뮬레이션 검증시설 '힐스'(HILS, Hardware-in-the-Loop Simulation)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울산시와 함께 건조 중인 스마트여객선의 가상 시운전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시운전에는 디지털트윈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 개발한 기관·항해 통합 시운전 기술(HiDTS-VCS)이 적용됐다.


디지털트윈 기술이란 컴퓨터 상 가상세계에 현실 속 사물의 쌍둥이를 만들어 현실에서 발생 가능한 상황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과를 예측하는 기술이다.


이번 시운전에 성공한 스마트 여객선에는 아비커스의 자율운항 기술과 전기추진,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 엔진, 원격관제 스마트 솔루션 등과 같은 최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한국조선해양은 시연회에서 스마트 여객선의 엔진 등 주요 기관에 대한 시운전을 진행했다. 가상의 해상환경 하에 출항부터 항해, 고속운항, 접안 등 실제 선박의 운항 시나리오를 그대로 재연해 선박의 안정성을 검증했다.


가상공간에서 이뤄지는 사이버 시운전은 실제 시운전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극한의 조건에서도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해상에서 이뤄지는 시운전 기간을 줄여 비용도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다.


앞서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1월 세계 최초로 LNG운반선에 대한 가상 시운전에 성공한 바 있다. 당시에는 엔진시스템과 연료공급시스템, 전력·제어시스템 등 주요 기관을 대상으로 시운전이 진행됐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가상 시운전 시연회를 통해 기존 선박 기관 점검에 머물렀던 단계를 넘어 자율운항 등 항해의 안전성을 함께 점검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디지털트윈을 기반으로 한 선박용 첨단기술을 지속 개발해 가상 시운전 상용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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