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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해외직구 사기 의심 사이트 피해 지속"

  • 송고 2022.04.28 14:48 | 수정 2022.10.25 18:25
  • EBN 김남희 기자 (nina@ebn.co.kr)

구입 전 반드시 국제 거래 소비자 포털서 사기 의심 사이트 확인 필요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년(2019∼2021년)간 접수된 사기 의심 사이트 관련 소비자 상담이 총 2544건으로 집계됐다고 했다. ⓒ픽사베이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년(2019∼2021년)간 접수된 사기 의심 사이트 관련 소비자 상담이 총 2544건으로 집계됐다고 했다. ⓒ픽사베이

해외직구 거래가 빈번해지면서 사기 의심 사이트 관련 소비자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의류와 신발 등 패션 관련 품목이 절반 이상에 달해 주의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년(2019∼2021년)간 접수된 사기 의심 사이트 관련 소비자 상담이 총 2544건으로 집계됐다고 28일 밝혔다.


품목별로는 의류·신발(37.8%)과, 가방·선글라스(18%) 등 패션 관련 품목이 절반 이상을 기록했다.


월별 접수 현황을 보면 광군제, 블랙프라이데이, 박싱데이 등 글로벌 할인 행사가 모여있는 11∼1월에 절반에 가까운 47.7%가 집중됐다.


또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5∼6월에도 13.6%가 접수됐다. 2∼5월, 8∼10월에는 의류 피해가 가장 많이 접수됐고 1월에는 신발, 6∼7월에는 안경·선글라스 관련 피해가 잦았다. 11∼12월에는 다이어트 식품이 피해 품목 1순위를 차지했다.


피해 유형은 취소·환급 요청을 미루거나 거부하는 사례가 57.8%로 가장 많았다.


대부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광고를 보고 접속해 피해를 입었다. 접속 경로가 확인된 1632건을 분석한 결과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 SNS 광고를 보고 접속한 경우가 66.7%로 가장 많았다.


또 직접 브랜드명이나 품목을 검색해 사이트에 접속하는 사례도 매년 중가 추세다.


소비자원은 피해를 막기 위해 유명 브랜드 상품을 지나치게 싸게 파는 경우 주의하고 상품 구매 전 반드시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에서 사기 의심 사이트를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피해 유형은 취소·환급 요청을 미루거나 거부하는 사례가 57.8%로 가장 많았다. 사업자 연락 두절 및 사이트 폐쇄가 13.4%(342건), 물품의 미배송·배송 지연이 9.6%(243건)를 기록했다.


소비자원은 피해를 막기 위해 유명 브랜드 상품을 지나치게 싸게 파는 경우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또 구입 전 반드시 국제 거래 소비자 포털에서 사기 의심 사이트를 확인해달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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