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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표시 식품 출시 봇물…"규제로 발목 잡힐라"

  • 송고 2022.05.30 14:18 | 수정 2022.10.21 14:03
  • EBN 정민주 기자 (minju0241@ebn.co.kr)

"기능성 원료 소량 함유…일반식품에 가까워"

"소비자 혼동 줄여야 하지만 출시 일정 지연도 막아야"

ⓒ각사.

ⓒ각사.

이달로 도입된 지 1년 6개월 된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제에 대해 일각에서는 "기능성 식품을 신사업으로 키울 수 있도록 규제를 더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제는 일반식품에 충분한 과학적 근거를 갖췄거나 인삼, 홍삼, 프로폴리스 추출물 등 건강기능식품(건기식)에 쓰이는 29종의 기능성 원료 또는 성분을 썼을 경우 이를 표기하도록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020년 12월 29일에 도입한 제도다.


30일 한국식품산업협회에 따르면 해당 제도 도입 이후 출시됐거나 출시를 앞두고 있는 기능성 표시 제품은 올해 1월 196개 규모에서 이날 316개까지 확대했다. '칼슘 흡수 돕는 두부'로 첫 기능성 표시 제품을 출시한 풀무원을 필두로 CJ제일제당, 오리온, 롯데칠성, 농심, hy 등이 시장에 진출해 있다.


기능성 표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식약처 지침에 따라 건기식처럼 제품 출시 전 광고 '사전 심의'를 받아야 한다. 광고가 나간 후 심의를 진행하는 일반식품과 다르다. 기능성 원료나 성분으로 생길 수 있는 허위·과장 광고를 막기 위해 식약처가 이같은 제도를 적용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소비자 혼동을 최소화 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라면서도 '제품 출시 일정에 지장이 빚어질 수 있다'며 완화를 요구하고 있다. 제도를 손질하기 전 기능성 원료별로 함량 기준을 정해 건기식과는 분명히 다른 식품임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제품 구성에서 기능성 원료 비중이 소량에 그치기 때문에 "일반 식품을 이전보다 건강하게 즐기는 시선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란 의견이다.


우리나라보다 앞서 기능성 표시 제품을 허용한 일본 등에서는 제품 출시가 보다 자유롭다. 기업이 제품 개발-마케팅-출시 등을 주도한다. 정부가 개별적으로 인증 심사를 거치면 비용과 시간 소요가 크다는 판단에 당국이 기업에게 자율권을 부여한 것이다.


일본 기능성 표시 식품 시장은 3년 만에 3배 규모로 성장, 지난해에는 3000억엔(약 3조원)까지 몸집을 키웠다. 이미 시장에 나왔거나 출시 예정인 제품은 우리나라의 16배인 누적 5000건으로 집계됐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건강기능성식품과 맞먹는 수준의 규제는 오히려 시장 성장을 억누를 수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이후 국내에서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식품업계는 기능성 표시 제품을 나름의 신사업으로 보고 투자를 가속하고 있다. 기존 과자 브랜드를 기능성 식품 브랜드로 재정비한 오리온 '닥터유'는 지난해 전년 대비 48% 오른 680억원의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에는 '일상음식의 건강식품화'가 대세"라며 "일반식품에 건강 원료가 들어가길 바라는 니즈가 계속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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