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손실·지연배상금 눈덩이…"정상화 희망 흔들"
노조 "생존 걸린 문제…무기한 농성"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파업이 4주차에 접어들자 대우조선해양의 피해가 최대 444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우조선해양은 비상경영 선언을 통해 불법 파업을 비판하며 노조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청노조 또한 쉽사리 물러서지 않겠다고 밝혀 대립이 고착화되는 양상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달 2일 시작된 파업 및 도크 점거농성으로 인해 최대 4440억원의 손해를 입을 것으로 추정된다.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는 30%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파업을 시작했다. 현재 조합원 총 7명이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의 1도크 내에 있는 원유운반선 안팎을 점거해 선박 건조 작업이 중단된 상황이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하청노조의 도크 점거 농성으로 지난달 18일 예정돼 있던 진수 작업이 중단됐다"며 "진수 중단으로 매주 1250억원의 매출 피해가 예상되며 고정비 560억원에 인도가 늦어지는 것에 대한 지연배상금 130억원까지 고려하면 최대 4440억원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의 하반기 실적은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정보 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2분기와 3분기 영업손실은 각각 507억원, 287억원으로 추정된다.
파업으로 인한 손실이 실적에 반영되면 하반기 영업손실 확대가 불가피하다. 나아가 파업이 길어지면 선박 건조 및 인도 지연으로 실적 반영이 늦어질 수 있다. 제때 인도하지 못하면 매출 피해액과 지연 배상금 또한 계속 증가한다.
납기일 지연으로 인한 추가 수주 기회 상실도 우려된다. 선박 납기 일자 준수는 발주자와의 신뢰 유지에 있어 핵심 사항이다. 선주사들은 선박 인도가 불투명해질 경우 국내 조선업계에 발주를 꺼릴 수 있으며 이는 추가 수주를 가로막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6일 위기극복을 위한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노조의 파업을 비판하고 나섰다.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담화문을 통해 "최근 수주 회복으로 오랫동안 짓눌러왔던 생산물량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경영정상화의 희망을 품었지만, 하청지회의 불법적인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이런 기대가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다"고 밝혔다.
하청노조는 원청이 직접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대우조선해양은 이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원청이 협상에 개입하면 노동법 위반 등의 소지가 있어 하청업체와 하청노조 간 협의가 원만하게 이뤄지길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반면 노조는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농성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이김춘택 거제통영고성 하청지회 사무장은 "원청이 협상에 개입하지 않더라도 하청업체에 지급하는 기성금을 올려주면 문제가 해결된다"며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우리에겐 생존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에 무기한 농성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사태를 풀어갈 키 맨(key man) 등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하청노조에 따르면 하청업체들과 하청노조의 개별 협상은 중단됐다. 노조 측은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원청이 하청업체들과 대화에 나서 달라고 요구했지만, 사측은 전체 하청 근로자 중 1%의 요구라며 이에 응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금속노조 또한 파업 현장에 공권력이 투입된다면 즉각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밝혀 갈등은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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