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하청 노사 매일 협의 중…23일 전 '끝내자' 공감대 형성
관계자 "내년 임금 인상 방향으로 합의 가능성 높다"
대우조선해양 사내협력회사 협의회와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가 거제 옥포조선소가 휴가에 돌입하는 오는 23일 전까지 협의를 끌어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좀처럼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던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파업사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양측은 아직 간극이 크지만, 매일 대화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협의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1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 협력업체 협의회와 하청지회는 이날 오전 11시 회의에 들어갔다. 하청지회는 △임금 30% 인상 △상여금 300% 인상 △노조 전임자 인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하청 노사는 임금인상률을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협력업체와 약 98% 하청업체 직원은 올해 약 4.5%~7.5%의 임금 인상안에 합의했다.
그러나 현재 375명의 하청노조 조합원은 "물가상승률을 고려하면 약 30%에 가까운 임금인상이 필요하다"며 합의안에 서명하지 않았다. 양측은 간극을 줄이기 위해 4일 연속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하청 노사는 23일 전에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이 23일부터 2주 간 여름 휴가에 들어가기 때문에 이날을 넘기면 파업이 장기화될 수 있어서다.
대우조선 협력업체 협의회 관계자는 "15일부터 매일 협상이 이뤄지고 있다"며 "대화가 중단되지 않고 계속 만난다는 건 서로가 절충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하청지회 관계자도 "간극이 크지만 노동조합도 23일 전 마무리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해서 협상에 임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23일에는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희망버스'가 예정돼 있어 이때까지 파업이 지속되면 대우조선해양 사태가 하반기 노동계 하투의 구심점이 되면서 사태가 더 악화될 수도 있다. 희망버스 측은 "201년 한진중공업 김진숙 지도위원을 살린 희망버스가 대우조선 하청노동자를 살리기 위해 이달 23일 거제 대우조선으로 간다"고 밝히며 하반기 투쟁을 예고한 바 있다.
업계는 분수령이 될 수 있는 23일전 극적 타결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한 관계자는 "이전과 다르게 노조와 하청업체 모두 조금씩 양보하며 의견을 좁히고 있다"며 "생산 등에서 이미 큰 타격을 입었기 때문에 23일 전에 협상이 마무리되더라도 이상할 것이 없다"고 했다.
또한 관계자는 내년에 협의안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협상이 마무리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그는 "올해는 이미 임금협상이 끝난 상황"이라며 "대우조선 업황이 개선되는 내년에 임금 인상안을 반영하는 것으로 절충점을 찾을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태에 한 발짝 물러나있던 정부도 행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대우조선 파업과 관련해 "산업 현장의 불법 상황은 종식돼야 한다"며 "관계부처 장관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라"고 지시했다.
다만 '공권력 투입도 검토하고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금 상황에서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단계를 확인해 드릴 수 있는 상황은 아직 아니다"라고 밝혔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