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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톡 먹통에 개인쇼핑몰도 마비…피해접수센터 운영

  • 송고 2022.10.17 19:33 | 수정 2022.10.17 19:34
  • EBN 김남희 기자 (nina@ebn.co.kr)

소규모 업체 전화상담 안내…유통업체 순차적 정상화

소공연 "빅테크 플랫폼 의존하는 소상공인 피해 우려"

ⓒ카카오톡 캡처

ⓒ카카오톡 캡처

15일 오후부터 계속된 카카오톡 서비스 장애로 소규모 개인 쇼핑몰 등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나오고 있다. 현재 서비스가 복구되고는 있지만 오랜 시간 고객과의 소통이 차단된 만큼 소상공인연합회에서도 피해 규모를 파악해 대응책을 구축할 방침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톡 일부 서비스가 정상화되긴 했지만 개인 쇼핑몰 운영자 등이 많이 사용하는 비즈니스 채널은 이날 오전까지도 복구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로 인해 카카오 채널로 예약과 고객 상담 등을 진행해오던 소규모 자영업체에서는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DM)나 문자, 전화 등으로 고객상담을 대응하고 있다.


한 업체는 이날 오전 인스타그램 페이지를 통해 "카카오톡 서비스 장애 복구가 지연되고 있어 카카오 채널을 통한 상담이 어렵다"며 홈페이지 문의 게시판으로 글을 남겨달라고 공지했다.


또다른 쇼핑몰은 15일 이전에 카카오톡 채널로 문의를 남긴 고객들의 경우 시스템 오류로 확인이 불가능한 만큼 전화 등으로 다시 문의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한 로그인, 회원가입, 카카오페이 결제, 카카오톡 상담 등 일부 서비스가 차질을 빚었던 홈플러스와 올리브영, 마켓컬리 등은 현재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회복되고 있다.


이번 사태로 자영업자들의 피해가 커지자 소상공인연합회는 '카카오 피해 접수센터'를 만들어 정확한 피해 규모를 확인하고 상응하는 대응 방안을 마련해나가기로 했다.


소공연은 "자체적인 소통창구를 확보할 능력을 갖추지 못해 어쩔 수 없이 빅 테크 플랫폼에 기대야 하는 소상공인 매장은 갑작스러운 카카오 먹통 사태에 대한 대비책을 갖추지 못해 그 피해가 더욱 컸다"고 토로했다.


이어 "문제 발생 후 44시간이 지난 현재까지 정상적인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고 있는 일부 서비스의 조속한 복구가 이뤄져야 한다"며 "서비스의 공백이 커질 경우 소상공인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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