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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운 날씨에 F/W 상품 부진” 롯데쇼핑 3분기 영업익 전년比 5.3%↓

  • 송고 2023.11.09 16:05 | 수정 2023.11.09 16:05
  • EBN 이윤형 기자 (ybro@ebn.co.kr)

롯데쇼핑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5.3% 하락했다. 롯데쇼핑

롯데쇼핑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5.3% 하락했다. 롯데쇼핑

소비 침체가 지속되면서 롯데쇼핑의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하락했다.


롯데쇼핑은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3% 줄어든 142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6.8% 감소한 3조7391억원이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618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올해 누계 기준으로는 매출 10조 9230억(-6.5%) 영업이익 3060억(+4.4%) 당기순이익 2361억(+1112.9%)의 실적을 거뒀다. 고금리와 고물가 추세가 장기화되며 가계 소비 심리가 크게 둔화된 가운데 롯데마트와 슈퍼 e커머스 하이마트에서 전개한 수익성 개선 노력이 성과로 나타났다.


3분기에는 롯데마트와 슈퍼의 상품 통합 소싱에 따른 매출총이익률 증가 및 판관비 절감 노력으로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다. e커머스는 롯데온 버티컬 서비스의 안정화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개선됐고 하이마트는 재고 건전화 및 고마진 상품 매출 비중 확대를 통해 영업이익을 크게 개선했다.


백화점은 평년대비 높은 기온 영향으로 F/W 상품 판매 부진 및 고물가 추세 지속에 따른 판관비 증가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고 산업 전체가 침체되어 있는 홈쇼핑과 컬처웍스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2023년 3분기 618억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다. 1~3분기 누계로는 2361억원으로 지난해보다 2170억(+1112.9%) 증가했다.


백화점은 2023년 3분기 매출 7530억(-2.0%) 영업이익 740억(-31.8%)을 기록했다. 1~3분기 누계로는 매출 2조 3720억(+1.3%) 영업이익 2680억(-16.7%)이다.


여름의 더운 날씨가 9월까지 이어지며 가을 겨울 상품 판매가 부진했으며 물가 상승으로 인한 고정비 증가가 부담으로 작용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다. 하지만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른 외국인 매출 회복 및 F&B 등 집객성 컨텐츠 도입을 통해 본점과 잠실점을 비롯한 대형점이 매출을 견인했다.


4분기 이후 인천점 수원점 등 점포 리뉴얼 효과를 바탕으로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해외 점포의 경우 기존점 매출 신장과 함께 9월 오픈한 베트남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좋은 성적을 거두며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백화점은 국내 핵심 점포의 경쟁력 강화와 해외 복합쇼핑몰 사업 활성화를 통해 실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마트는 매출 1조 5170억(-2.8%) 영업이익 510억(+57.3%)의 실적을 슈퍼는 매출 3470억(-1.3%) 영업이익 140억(+146.6%)의 실적을 거뒀다.


1~3분기 누계 기준으로는 마트가 매출 4조 3860억(-2.2%) 영업이익 800억(+89.9%) 슈퍼가 매출 9980억(-3.4%) 영업이익 270억(+1496.0%)의 실적을 기록했다.


외식 물가 상승으로 내식 수요가 증가하며 신선식품 및 주류를 중심으로 양사 모두 기존점 매출은 신장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마트와 슈퍼의 상품 통합소싱에 따른 성과로 매출총이익률이 개선되며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다.


마트는 3분기 영업이익 510억을 기록했는데 이는 지난 2014년 이후 최대 분기 실적이다. 슈퍼는 올해 1분기부터 3개 분기 연속으로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 같은 흐름을 이어가 2016년 이후 7년만의 연간 흑자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마트와 슈퍼는 통합 소싱 품목 확대를 통한 품질·가격 경쟁력 강화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 등을 통해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e커머스는 2023년 3분기 매출 320억(+26.1%) 영업이익은 150억을 개선한 -230억을 기록했다. 1~3분기 누계로는 매출 970억(+25.9%) 영업손실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절반 이하로 줄인 -640억의 실적을 거뒀다.


e커머스는 지난해 3분기부터 5개 분기 연속으로 매출액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같은 기간 적자폭도 지속적으로 줄여 나가고 있다. 뷰티 럭셔리 패션 키즈로 대표되는 롯데온의 버티컬 서비스를 중심으로 거래액이 성장하며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이 이뤄지고 있다. e커머스는 계속해서 버티컬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하이마트는 2023년 3분기 7259억(-16.9%) 영업이익 362억(+5179.9%) 1~3분기 누계 기준 매출액 2조 316억(-21.9%) 영업이익 183억(흑자전환)의 실적을 거뒀다. 가전 시장 위축이 계속돼 매출은 감소했지만 재고 건전화 및 자체 브랜드(PB) 등 고마진 상품군 매출 비중이 확대되며 영업이익이 개선됐다.


올해 들어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는 수익성 제고 노력이 손익구조 안정화로 이어지며 지난 2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하이마트는 점포 리뉴얼을 통한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홈 토털 케어 서비스 PB 강화를 통해 매출과 수익성을 모두 성장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홈쇼핑은 2023년 3분기 2190억(-14.3%) 영업이익 -80억(적자전환) 1~3분기 누계 기준 매출 6820억(-15.2%) 영업이익 -20억(적자전환)을 기록했다. 홈쇼핑 산업의 전반적인 침체 분위기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홈쇼핑은 MD 경쟁력 차별화와 벨리곰과 같은 IP(지식재산권) 사업 강화 등을 통해 뉴미디어 커머스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컬처웍스는 2023년 3분기 매출 1540억(-18.2%) 영업이익 30억(-85.1%)의 실적을 거뒀다. 1~3분기 누계 기준으로는 매출 3930억(+2.7%) 영업이익 -60억(적자전환)의 실적이다. 지난해 3분기에는 코로나 엔데믹 효과와 함께 ‘탑건: 매버릭’ ‘한산: 용의 출현’ 등 투자 배급 작품이 흥행하였으나 영화 산업의 침체가 길어지면서 관람객 수가 감소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다.


김원재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2023년 3분기에는 고금리 고물가 현상에 따른 경기 침체 및 가계 소비 심리 둔화가 심화되는 가운데 마트와 슈퍼 하이마트 등에서는 수익성 개선 노력이 유의미한 성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라는 비전 아래 고객 중심의 경영을 통해 장기적인 성장을 이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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