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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A '24] 삼성·LG, AI홈 두고 '격돌' 전망

  • 송고 2024.09.03 06:00 | 수정 2024.09.03 06:00
  • EBN 김채린 기자 (zmf007@ebn.co.kr)

100주년 IFA 2024… 유럽시장 공략 나서

139개국 2000여 개社 참가… 18만명 방문

삼성 푸드 서비스. ⓒ삼성

삼성 푸드 서비스. ⓒ삼성

유럽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IFA 2024'가 오는 6일(현지시간) 100주년을 맞이하며 막을 올리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인공지능(AI) 홈과 초절전을 두고 유럽시장 공략에 나서면서 치열한 접전을 벌일 전망이다.


3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6일부터 10일까지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IFA 2024에 참가한다. 이번 IFA 2024에는 139개국의 2000여 개 기업이 참가한다. 행사 기간 방문객은 18만2000명을 기록할 전망이다.


올해 IFA의 주요 주제는 단연 AI다. 가전업계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양대 산맥에 걸맞게 신제품을 대거 선보이면서 연결성을 극대화한 AI 홈의 경쟁에 심혈을 기울일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AI TV를 통한 가전 연결에 집중한다. TV에 내장된 스마트싱스를 통해 가전과 조명, 커튼 등의 스마트 기기를 제어한다.


스마트싱스는 삼성전자가 2014년 IFA 개막을 앞두고 인수한 바 있다. 현재 스마트싱스는 3억5000만 명에 이르는 플랫폼으로, 삼성전자의 생태계 중 하나다.


이번 IFA에서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푸드 전문 플랫폼 상성 푸드 플러스도 공개할 예정이다. 삼성 푸드 플러스는 가전, 모바일, TV 등 삼성전자의 제품과 연계가 가능해, 생태계 확장성을 보유했다. 특히 고객의 나이와, 운동 정보 등 개인 맞춤형 정보를 통해 식단과 식재료를 추천한다.


또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와 올인원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AI 스팀, 프리미엄 냉장고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등 AI 가전을 대거 준비해 전시한다.


LG전자 씽큐 온. ⓒLG전자

LG전자 씽큐 온. ⓒLG전자

LG전자는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를 탑재한 공감지능 홈 허브 LG 씽큐 온을 공개한다. LG 씽큐 온은 집 안 가전과 사물인터넷(loT) 기기를 24시간 동안 연결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핵심 장치다.


씽큐 온은 기존 음성인식 스피커가 정해진 명령을 이행하는 수동적인 방식을 택한 것과 달리, 고객과 일상 언어로 대화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또, 고객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기기를 최적의 상태로 자동 관리한다.


IFA에서 LG전자는 고객이 아침에 일어나 하루를 시작하고 밤에 잠자리에 들면서 하루를 마무리하는 동안 AI 홈이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사례를 시연한다.


이외에도 친환경·고효율 제품도 이번 IFA의 관람 포인트다. 유럽 고객의 수요가 높아서다. 온실가스 감축 정책, 에너지 공급 불확실성에 따른 에너지 가격 상승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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