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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메이플스토리 확률 조작 분쟁조정 보상 219억원

  • 송고 2024.09.22 12:00 | 수정 2024.09.22 12:00
  • EBN 진명갑 기자 (jiniac@ebn.co.kr)

레드큐브 사용액 3.1%·블랙큐브 사용액 6.6% 보상

ⓒ넥슨

ⓒ넥슨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와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메이플스토리 게임 내 확률형 유료아이템’에 관한 집단분쟁조정이 성립됐다고 22일 밝혔다.


넥슨은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이하 조정위원회)의 ‘메이플스토리 게임 전체 이용자에 대한 보상계획’ 권고를 수락했다. 이에 따라 219억 원의 보상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조정위원회는 지난 8월 13일 넥슨이 피해 보상 신청인들에게 유료아이템인 레드큐브 사용액의 3.1%, 블랙큐브 사용액의 6.6%를 보상하도록 결정했다.


넥슨은 지난 9일 조정 결정 수락 의사를 표명하였고, 조정위원회는 집단분쟁조정 절차에 참여하지 않은 이용자들에 대해서도 보상계획서를 제출할 것을 권고했다. 넥슨은 해당 권고 또한 이를 받아들였다.


이에 2019년 3월 1일부터 2021년 3월 5일까지 메이플스토리 게임 내에서 레드 및 블랙큐브를 취득해 사용한 이용자들 모두 조정위원회의 결정과 같은 내용의 보상을 받는다.


대상자들은 9월 23일부터 연말까지 넥슨 홈페이지에서의 보상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이번 집단분쟁조정은 2007년 해당 제도가 도입된 이래 조정위원회의 보상계획 권고에 따라 동일한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 전체에 대한 보상이 지급되는 첫 사례이자, 역대 최대 금액 사례다.


또,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변경하고도 이를 소비자에게 정확히 알리지 않은 행위를 제재한 공정위의 조치와 연계하여 한국소비자원이 직접 피해자를 모집하는 방식으로 집단분쟁조정절차를 진행한 최초의 사례이기도 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사례를 계기로 향후에도 집단분쟁조정 제도를 통해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일괄적인 소비자 피해구제를 넘어 사업자의 자발적 보상을 통한 고객 신뢰 회복의 기회도 부여하여 소비자 사업자 간 건전한 시장 환경 조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게임 이용자의 피해를 예방하고 이용자를 폭넓게 보호함으로써 누구나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게임 생태계가 조성되고 게임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을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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