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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해외직구 39억 어치 사들일때 역직구로 17억 팔았다

  • 송고 2024.10.02 08:46 | 수정 2024.10.02 08:51
  • EBN 이윤형 기자 (ybro@ebn.co.kr)

금액차 중국이 가장 커 직구가 역직구보다 8배 많아

연도별 해외직구·역직구 추이 표.ⓒ관세청

연도별 해외직구·역직구 추이 표.ⓒ관세청

올해 해외 직접 구매(직구)와 직접 판매(역직구) 격차가 지난해보다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과의 거래에서 이러한 불균형이 도드라졌다.


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올해 1∼8월 해외직구 건수는 1억2017만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7만9434건)에 비해 51.2% 증가했다.


금액으로는 33억4200만달러(약 4조3784억원)에서 39억1700만달러(약 5조1317억원)로 17.2% 늘었다.


중국발 직구액이 21억3100만달러(약 2조7937억원·54.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홍콩(1억9400만달러)까지 포함하면 비중이 60%에 육박한다.


이어 미국발 직구액이 8억6000만달러(약 1조1269억원·22.0%), 일본발이 2억6900만달러(약 3525억원·6.9%)로 각각 집계됐다.


같은 기간 역직구도 두 자릿수 증가세를 보였다.


건수는 2930만4000건에서 3658만3000건으로 24.8%, 액수는 14억3100만달러(약 1조8760억원)에서 17억6700만달러(약 2조3171억원)로 23.5% 각각 늘었다.


국가별로는 일본이 5억9700만달러(약 7831억원·33.8%)로 가장 많았고 미국 4억7000만달러(약 6165억원·26.6%), 중국 2억6300만달러(약 3450억원·14.9%) 등의 순이었다.


해외에서의 '한류' 바람을 타고 역직구가 선전하는 모양새지만 직구와의 격차는 여전하다.


올해의 경우 해외직구와 역직구 간 금액 차가 21억5000만달러(약 2조8197억원)로 작년(19억1100만달러·약 2조5063억원)보다 12.5% 커진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중국과 거래에서의 격차가 컸다.


중국발 직구액은 역직구액보다 8배가량 많다. 금액 차는 18억6800만달러(약 2조4495억원)에 이른다.


알리바바그룹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이 한국 시장을 강화해 직구 거래량을 크게 늘린 영향으로 풀이된다.


미국의 경우 중국보다 덜하지만, 마찬가지로 직구액이 역직구액을 3억9000만달러(약 5114억원)가량 초과했다.


반면에 일본은 주요국 가운데 유일하게 역직구액이 직구액보다 3억2800만달러(약 4297억원) 많았다. 최근 일본에서 한국 패션과 화장품이 큰 인기를 끄는 추세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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