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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수소연료전지 파워트레인 '10대 최고 엔진' 선정

  • 송고 2014.12.11 08:24 | 수정 2014.12.11 08:25
  • 차은지 기자 (chacha@ebn.co.kr)

엔진분야 최고 권위상 통산 5회, 파워트레인 기술 입증

수소연료전지차로는 세계 최초 10대 엔진에 이름 올려

ⓒ현대차

ⓒ현대차

현대차의 파워트레인 기술력이 다시 한번 세계에서 인정 받았다. 특히 이번에는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차 파워트레인이 주목 받아 그 의미를 더했다.

현대차는 투싼 수소연료전지차에 탑재된 파워트레인이 미국 자동차 전문 미디어 워즈오토가 선정하는 '2015 10대 최고 엔진'에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해 2월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차 양산 체제를 구축하며 순수 독자 기술로 개발한 100kW급 연료전지와 구동모터를 탑재해 글로벌 친환경차 경쟁에서 한 발 앞서 나갔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수상을 통해 현대차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 연속으로 10대 최고 엔진에 이름을 올린 타우 엔진과 2012년 선정된 감마 엔진까지 합쳐 총 5회를 수상하며 우수한 파워트레인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특히, 수소연료전지차로는 세계 최초로 10대 엔진에 이름을 올리며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됐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제고는 물론 향후 판매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1998년부터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에 착수, 꾸준한 기술 축적을 통해 성능 구현의 핵심으로 꼽히는 수소연료전지 파워트레인의 소형화에 집중해왔다.

그 결과 연료전지, 구동모터, 인버터 등 주요 핵심 부품을 모듈화해 기존 가솔린 엔진 크기와 유사한 수준으로 소형화하는데 성공함으로써 생산 효율성 및 정비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는 이들 파워트레인 부품 외에도 24kW의 고전압 배터리, 700기압(bar)의 수소저장 탱크 등을 탑재해 160km/h의 최고속도에 정지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은 12.5초로 내연기관 자동차에 견줄 수 있는 동력성능을 갖췄다.

이와 함께 물 외에는 배기가스 배출이 전혀 없고 영하 20도 이하에서도 시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됐을 뿐만 아니라, 1회 충전 주행거리 또한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번에 운행 가능한 415km를 달성해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현대차의 파워트레인 기술력이 친환경차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임을 인정받은 쾌거"라며 "향후에도 수소연료전지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영역에서 혁신적인 파워트레인을 잇달아 선보여 미래 친환경차 경쟁을 주도하는 업체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2015 10대 최고엔진에는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파워트레인 외에도 BMW i3 전기차에 탑재된 127kW 전기모터, 포드 1.0 터보 가솔린 엔진, 폭스바겐 1.8 터보 가솔린 엔진 등이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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