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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스 공포] 생필품 구매패턴도 '확' 바꿨다…"인터넷쇼핑몰 '대박!'"

  • 송고 2015.06.09 15:11 | 수정 2015.06.09 17:57
  • 송창범 기자 (kja33@ebn.co.kr)

위메프, 마트상품 실적 분석결과 무려 4배 신장… ‘마트 대신, 인터넷 활용’

위메프의 마트상품 실적 그래프.ⓒ위메프

위메프의 마트상품 실적 그래프.ⓒ위메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이 연일 계속되면서, 이로 인해 생필품의 구매패턴까지 바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들 대다수가 인파가 많은 대형마트 등을 피하고, 집안에서 인터넷쇼핑을 통해 생필품을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9일 소셜커머스 위메프가 최근 일주일간(1~7일) 마트상품 실적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전년 동기대비 무려 300%나 신장했다.

마트상품 주요 카테고리의 성장세를 보면, 가공·즉석식품 350%, 신선식품 260%, 식품·건강 280% 등 대부분의 영역에서 전년 동기대비 월등한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30대 고객은 신선식품(280%)과 가공·즉석식품(410%) 구매액이 크게 성장, 인파가 많은 외식보다는 집에서 가족끼리 조리해 먹는 식생활로 많이 바뀌었음을 나탸냈다.

또한 생필품이라 불리는 화장지, 세제, 비누 등도 전년 동기대비 매출 증가율이 각각 440%, 600%, 460% 높아졌다. 이 역시 마트에 가지 않고 구매하려는 고객패턴 변화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메르스 관련 용품 거래액을 집계해 본 결과로는 연령대별 구매 품목에서 차이를 보였다. 우선 면역력에 대한 걱정이 덜한 20대와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50대는 손 세정제를 가장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증가율은 전년 동기대비 7천822%, 8천500%라는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직장생활과 어린 자녀를 둔 3040세대는 마스크를 가장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각 전년 동기대비 구매증가율이 1만3천803%와 9천426%라는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이외에도 구강용품 240%, 홍삼 870%, 토마토 330%의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을 보여, 메르스 예방 상품 특수를 보였다.

박유진 위메프 기업소통부문 디렉터는 “상대적으로 어린 자녀를 가지고 있는 3040을 중심으로 인파가 많은 곳을 피하는 소비 패턴이 마트상품에도 반영돼있다”며 “앞으로도 마트에 가지 않고도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상품의 품질과 구색을 갖추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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