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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항공MRO, 정치 논리 개입 경계해야

  • 송고 2016.03.31 15:59 | 수정 2016.03.31 16:03
  • 최다현 기자 (chdh0729@ebn.co.kr)

20대 총선이 2주 앞으로 다가왔다. 선거 목전에는 늘 다양한 지역 현안들이 공약으로 등장하곤 한다. 경남 사천과 충북 청주에서 추진 중인 항공MRO 정비단지도 마찬가지다. 총선을 앞두고 지역 현안으로 떠오르면서 후보들의 공약 목록에 단골처럼 등장하고 있다.

현재 사천시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청주시와 아시아나항공이 각각 손을 잡고 MRO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진척 속도는 영 더딘 형편이다. 특히 사천과 청주가 각각 MRO 단지를 유치하기 위해 총력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라 사업자를 선정해야 하는 국토부의 부담도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단지가 쪼개져 각각 사천과 청주에 위치할 수도 있다는 의견마저 나온다. 이럴 경우 단가에서 불리할 수 밖에 없다. 또 업계에서는 총선이 끝난 후 사업역량 평가보다는 '실세' 국회의원이 당선된 지역으로 부지가 선정될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항공MRO는 항공기가 항공사로 인도된 후 이뤄지는 기체 및 엔진부품 등에 대한 제반 정비사업을 말한다.

국적항공사들, 특히 저비용항공사들은 해외에 정비를 맡기며 큰 비용을 들이고 있다. 때문에 국내에 엔진정비까지 가능한 MRO단지가 생긴다면 유류비를 포함해 상당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MRO산업은 미래 주력산업으로 주목받아왔다. 첨단 기술이 집약된 사업이고, 고용 창출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동북아 MRO 시장 규모는 연평균 5.4% 성장이 전망되는 등 시장성도 충분하다. 실제로 싱가포르 경제의 상당부분을 항공산업이 책임지고 있으며, MRO로 인한 수익이 그 핵심에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월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과 안정적 수요 확보 어려움으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MRO합자법인에 부지를 제공하고 지방세를 감면해주는 등 지원 계획을 밝혔다.

MRO사업에는 장기적 관점의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다. 정부가 나서 부지를 제공해주고 세금 감면 혜택을 주더라도 궁극적으로 사업을 이끌고 나가는 것은 기업의 몫이다. 또 올 초 불거진 LCC들의 안전 이슈에서 알 수 있듯 정비는 항공안전과도 직결되는 사항이다. 정치적 판단보다는 사업 수행능력이 평가돼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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