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유아동·패션잡화·의류 등 모바일 비중 70% 넘어…30대 여성 주도
오픈마켓이 모바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G마켓의 모바일 판매 비중이 PC매출을 넘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등 '퍼스트 원' 모바일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G마켓은 올해 1분기 전체 매출중 모바일 비중이 51%에 달해 PC 매출을 앞질렀다고 7일 밝혔다. G마켓 제품 둘 중 하나는 모바일을 통해 판매된 셈이다.
지난해 G마켓의 모바일 매출은 △2015년 1분기(40%) △2015년 2분기(44%) △2015년 3분기(48%) △2015년 4분기(49%)로 매 분기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다. 분기 집계 기준으로 모바일 매출이 절반을 넘어선 것은 올해 1분기가 처음이다.
올해 1분기 동안 모바일 매출 비중이 가장 높았던 품목은 기저귀, 아동의류, 장난감 등의 출산·유아동 상품군으로, 전체 매출의 78%가 모바일에서 이뤄졌다.
패션잡화와 의류도 모바일 비중이 72%에 달하는 등 주로 여성 고객이 찾는 상품군에서 모바일 쇼핑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생활·주방용품(59%), 가공·신선·건강 등 식품군(57%)도 PC 매출 보다 모바일 매출이 많았다.
성별로는 여성고객의 모바일 매출 비중이 66%로 남성고객(41%) 보다 높았다. 연령별로는 30대(64%)가 가장 높았고, 20대(60%), 40대(52%), 50대 이상(39%) 순으로 조사됐다.
G마켓 측은 "모바일 성장의 배경으로 큐레이션 서비스, 모바일 전용 코너, O2O, 간편결제 도입 등 모바일 강화 전략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G마켓 전항일 부사장은 “PC 인터넷을 기반으로 생겨나 온라인 쇼핑 시장 성장을 주도했던 오픈마켓의 모바일 매출 비중이 절반을 넘어섰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모바일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쇼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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