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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수입차 대세는 '하이브리드'…전기차는 되레 '역주행'

  • 송고 2016.06.10 06:00 | 수정 2016.06.10 07:01
  • 이형선 기자 (leehy302@ebn.co.kr)

수입차 하이브리드카 전년비 45.9%↑…하이브리드카 위주 '토요타·렉서스' 실적 견인

전기차 실적 66.7%↓…전문가 "운행상의 강력한 인센티브 필요"

4세대 프리우스(좌),RAV4 하이브리드(우)ⓒ한국토요타

4세대 프리우스(좌),RAV4 하이브리드(우)ⓒ한국토요타


국내 시장에 이어 수입차 시장에서도 친환경·고연비 등의 장점을 앞세운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반면 하이브리드카와 함께 디젤차의 대체수단으로 떠올랐던 전기차는 오히려 퇴조하는 모습이다.

10일 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에서 팔린 수입차 하이브리드는 총 1033대로 전년동월(708대)대비 45.9% 증가했다.

이에 따라 1~5월 누적판매량은 4807대를 기록, 전년동월(3408대)대비 41.1% 증가했다.

그러나 전기차는 단 13대가 팔리며 전년동월(39대)대비 66.7% 하락했다. 누적판매량 역시 95대로 전년동월(104대)대비 8.7% 하락했다.

◇승승장구하는 하이브리드카…일본 브랜드가 견인차

하이브리드 차량 수요 상승의 배경에는 일본 브랜드인 토요타, 렉서스의 선전이 영향을 미쳤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하이브리드는 총 14개 차종으로 이 중 한국토요타가 토요타 4개, 렉서스 6개 등 총 10개 차종을 보유하며 최대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다. 토요타의 경우 전체 모델의 30%가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토요타는 그동안 하이브리드카 시장점유율 확대에 주력해왔다. 특히 올 들어서는 지난 3월 '올 뉴 RAV4 하이브리드'를, 같은달 22일에는 '4세대 프리우스'를 각각 출시하며 하이브리드 라인업 구축을 통해 토요타 전체 브랜드 입지를 강화했다.

두 모델의 지난달 판매량은 총 227대로 토요타 전체 브랜드(704대)의 32%를 차지해 토요타 전체 브랜드의 실적 견인차 역할을 했다.

특히 토요타의 노력이 깃든 4세대 프리우스의 국내 공인연비는 복합기준 21.9㎞/ℓ로 친환경성은 물론 '연비 괴물'이라는 별칭에 걸맞게 뛰어난 연비 효율을 달성한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출시된 두달 연속 베스트셀링카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올 뉴 RAV4 하이브리드ⓒ한국토요타

올 뉴 RAV4 하이브리드ⓒ한국토요타


렉서스 브랜드의 경우도 하이브리드 모델이 전체의 80%를 차지하며 압도적 시장점유율을 자랑한다.

렉서스도 지난 3일 개막한 '2016 부산국제모터쇼' 에서 렉서스 GS라인의 하이브리드 모델 '올 뉴 GS450h' 를 공개, 국내에 출시하는 등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 브랜드들이 오랜 기간 하이브리드카 개발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관련 기술을 축적해 온 노력이 반영된 결과"라며 "현재 시장 상황 또한 각종 환경관련 이슈로 디젤보다는 가솔린, 하이브리드로 점차 수요가 기울며 일본 브랜드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어 당분간 일본차의 강세는 지속될 것 같다"고 말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최근 디젤 차량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연비, 안정성, 비용 면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차로 꼽힌 하이브리드카의 점유율은 앞으로도 계속 올라가게 될 것"이라면서 "대안보다는 대체라는 측면으로 대세라는 것은 확실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이브리드카는 전기차와는 달리 장거리 운행에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에 기술적인 안정도도 있다"며 "디젤차 보다는 하이브리드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가솔린 등의 친환경성이 더 높아 시장에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기차는 퇴보…'오락가락' 정부 정책도 한몫

이처럼 하이브리드카의 인기가 치솟고 있는 것과는 달리 디젤차의 또다른 대체 수단으로 꼽히는 전기차는 오히려 퇴조하는 모습이다.

지난달 팔린 전기차는 총 13대로, 전년동월(39대)대비 66.7%나 하락했다. 누적판매량 역시 95대로 전년동월(104대) 대비 8.7% 떨어졌다.

업계에서는 차량의 비용, 부족한 인프라 시설 등을 수요 하락의 요인으로 꼽는 한편 정부차원의 근본적인 대책마련과 강력한 지원 필요성을 지적했다.

하지만 환경부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을 300만원 삭감한데 이어 4월부터 기존 완속 충전기에만 부과하던 전기차 요금을 급속 충전기에도 kWh(킬로와트시)당 313.1원을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업계에서는 이같은 정부의 결정이 소비 심리를 더욱 위축시켜 전기차 보급 확대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와 관련, 김 교수는 "전기차는 '세컨드 카'라는 인식이 강할 뿐만 아니라 운행상 불편한 것들이 많다"며 "정부차원에서 '했다 안했다'하는 정책들 때문에 소비자들의 혼란만 더욱 키우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현재 정부는 보조금만 지급하는 것에서 벗어나 전기차의 버스 전용차로 진입을 허용하는 등 운행상의 강력한 인센티브를 부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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