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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조선, STX프랑스 매각 재추진

  • 송고 2016.08.12 13:14 | 수정 2016.08.12 13:14
  • 신주식 기자 (winean@ebn.co.kr)

매각주간사 선정 후 연말까지 매각작업 완료 목표

4년째 지지부진…크루즈선 시장 호조로 기대 높아

STX프랑스 생나제르(Saint Naziare)조선소 전경.ⓒSTX조선해양

STX프랑스 생나제르(Saint Naziare)조선소 전경.ⓒSTX조선해양

STX조선이 크루즈선 전문 조선소인 STX프랑스 매각을 다시 추진한다.

STX프랑스 매각작업은 지난 2012년 이후 4년째 정체돼 있으나 올해 들어 주력선종인 크루즈선 시장이 활기를 보임에 따라 이번에는 매각이 이뤄질 수 있을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2일 STX조선해양에 따르면 연내 매각을 목표로 STX프랑스 매각이 추진된다.

이달 중 매각주간사를 선정할 예정인 STX조선은 9월 실사작업을 통해 STX프랑스 매각 가격을 확정한 후 연말까지 매각작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STX그룹이 자금유동성 위기에 빠지면서 STX조선은 STX유럽 계열사들의 매각작업을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STX OSV(현 Vard), STX노르웨이플로로(STX Norway Floro), STX핀란드 투르크(Turku) 조선소 등을 매각했으나 프랑스 생나제르(Saint Naziare)에 위치한 STX프랑스는 매각작업이 지지부진해왔다.

STX OSV는 2012년 말 이탈리아 핀칸티에리(Fincantieri)가 인수했으며 STX노르웨이플로로는 2013년 초 웨스트콘그룹(Westcon Group)이, 투르크 조선소는 2014년 독일 메이어베르프트(Meyer Werft)가 인수했다.

STX조선 대주주인 KDB산업은행은 STX프랑스도 2014년까지 매각을 완료한다는 계획이었으나 매각작업이 순탄하게 이뤄지지 않으면서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STX프랑스 인수를 제안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또한 프랑스 정부의 국영화계획이 없다는 공식입장 발표에도 불구하고 STX프랑스 노동자들은 현재 33%인 정부 지분을 더 늘려 프랑스 조선업계의 자존심인 STX프랑스를 국영화시켜달라며 파업에 나서기도 했다.

이처럼 지지부진했던 STX프랑스의 매각작업이 다시 추진되면서 이번에는 매각이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올해 들어 STX프랑스의 주력선종인 크루즈선 시장이 유례없는 호황을 누리면서 매각 성공에 대한 가능성은 이전보다 높아진 상황이다.

지난 2월 MSC크루즈(MSC Cruise)로부터 18만GT급 ‘메라빌리아 클래스(Meraviglia class)’ 크루즈선 2척을 수주한 STX프랑스는 4월에도 MSC크루즈로부터 45억 달러 규모의 선박 4척(옵션 2척 포함)을 추가 수주했다.

MSC와의 계약은 지안루이지 아폰테(Gianluigi Aponte) MSC그룹 회장이 프랑스 엘리제궁에서 프랑수아 올랑드(Francois Hollande) 프랑스 대통령을 만나 발주계획을 발표함으로써 업계의 주목을 끌었다.

이어 5월 말 로얄캐리비언크루즈(Royal Caribbean Cruises)와 크루즈선 3척 건조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STX프랑스의 수주행진은 이어지고 있다.

현재 협상을 진행 중이거나 옵션계약을 체결한 수주건이 모두 성사될 경우 STX프랑스는 오는 2026년까지의 일감을 확보하게 된다.

STX조선 관계자는 “매각주간사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협상에 나선 이후에야 협상대상자를 확인할 수 있겠지만 현재 몇몇 기업에서 STX프랑스 인수에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약 3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프랑스 정부가 추가지분 취득을 통해 STX프랑스를 국영화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완전히 배제하진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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