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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보] 포스코, 지난해 영업이익률 10.8%…5년만에 '두자릿수'

  • 송고 2017.01.25 16:08 | 수정 2017.01.25 18:08
  • 박상효 기자 (s0565@ebn.co.kr)

별도기준 매출 24조 3249억원, 영업이익 2조 6353억원

재무건전성 제고… 부채비율 연결 74.0%, 별도 17.4%까지 낮춰

포스코는 25일 컨퍼런스콜 형태로 2017년 기업설명회를 개최하고, 2016년 연결 기준 매출액 53조835억원, 영업이익 2조 844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특히,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은 2015년 962억원 순손실이었으나, 2016년에는 1조 482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국내외 시황 부진 및 그룹 구조조정에 따른 법인수 감소 등으로 전년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감소했으나, 포스코를 비롯한 해외 철강부문 실적이 대폭 개선돼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8.0% 증가했다.

특히 해외 철강법인의 합산 영업이익은 2015년 4299억원 적자였으나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증가, 원가절감 등에 힘입어 지난해에는 2182억원 흑자 전환해 연결기준 실적개선에 기여했다.

중국 장가항포항불수강이 1074억원, 인도 포스코 마하라슈트라가 36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등 해외 주요 철강법인의 실적이 대폭 개선됐다.

포스코 별도로는 매출액 24조 3249억원, 영업이익 2조 6353억원을 기록했다. 제품가 하락으로 매출액은 전년대비 5.0% 감소했으나, 포스코 고유의 고부가가치제품인 WP(월드프리미엄)제품 판매 확대, 전사적 수익성 개선, 비용 절감 노력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7.7% 증가했다.

지난해 최종 철강제품 가격 대비 원료가격 차가 1조 2000억원 가량 축소되는 불황 시장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포스코는 WP 판매 확대와 수익성 개선 활동으로 1조원, 비용절감으로 4000억원 등 내부 수익 창출 활동만으로 1조 4000억원을 확보함으로써, 2015년 대비 영업이익을 4000억원 이상 늘렸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10.8%를 기록, 2011년 이후 5년만에 두 자리수를 회복했다.

WP 제품 판매량은 전년 대비 326만 3000t이 늘어난 1,597만 3000t을 기록, 사상 최대 판매를 달성했다. 이로써 포스코의 WP 제품 판매 비중은 47.3%가 되었다. 솔루션마케팅 연계 판매량도 전년대비 61% 증가한 390만t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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