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황사까지 겹쳐 전국 미세먼지 농도 '매우 나쁨'
통상 2~4월 매출 증가세 뒤집고 미세먼지 특수 이어져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 공포에 마스크와 공기청정기 등 관련 상품 매출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9일 편의점 CU(씨유)에 따르면 4월 1일부터 이달 7일까지 마스크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84% 불었다.
특히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 수준까지 치솟은 지난 주말(5월 6~7일)에는 마스크 매출이 1년 전의 5배 이상(446%)으로 급증했다.
이 기간 마스크 외 티슈(23%), 손 세정제(21%), 구강 용품(15%) 등 다른 위생용품 매출도 일제히 늘었다.
최유정 BGF리테일 생활용품팀 MD(상품기획자)는 "황사나 미세먼지는 매년 2~4월에 집중되는 추세였지만 최근에는 계절과 상관없이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면서 관련 상품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에서도 이달 1~7일 마스크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의 두 배(102.3%)까지 뛰었다.
온라인쇼핑 시장에서도 마스크 수요는 '폭발적'이다. 티몬에서 4월 한 달 동안 'KF80'과 같은 인증 마스크의 매출은 작년 4월의 2.1배로, 5월 들어서는 7일까지 지난해 동기의 7.6배(660%)로 뛰었다.
마스크뿐만 아니라 공기청정기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롯데하이마트에서 지난달 공기청정기 매출은 1년 전의 2.5배에 이르렀다. 같은 기간 이마트와 현대백화점의 공기청정기 매출도 각각 233%, 56.8% 급증했다.
5월 들어 공기청정기 '특수'는 더욱 뚜렷해졌다. 지난 1~7일 기준으로 롯데하이마트의 공기청정기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의 5.1배(410%), 이마트는 4배 이상(349%)까지 각각 치솟았다.
온라인쇼핑사이트 11번가에서도 4월 1일부터 5월 7일까지 공기청정기 매출은 전년 동기의 3배를 웃돌았다. 특히 미세먼지 경보가 내려졌던 지난 주말(5월 6~7일) 이틀 동안 하루 평균 거래액은 4월 1일~5월 5일 1일 평균의 7배를 넘어섰다.
지난달 티몬의 공기청정기 매출도 작년 4월보다 20% 많았다.
임석훈 티몬 생활팀장은 "인증마스크가 일반마스크보다 3배 이상 비싸지만, 더 많이 팔린다"며 "미세먼지 관련 상품의 경우 건강과 밀접한 만큼 가격보다 품질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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