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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회 씨티은행장 "온·오프라인 구분 없는 '옴니채널' 구축 추진"

  • 송고 2017.06.08 13:56 | 수정 2017.06.08 18:06
  • 백아란 기자 (alive0203@ebn.co.kr)

이대 재학생 대상 '글로벌 리더십과 커리어 개발' 강의

"차세대 인재에게 창의력 요구…비대면 채널 강화 추진"

박진회 씨티은행장이 강연을하고 있다.ⓒ씨티은행

박진회 씨티은행장이 강연을하고 있다.ⓒ씨티은행

박진회 한국씨티은행장이 비대면 금융서비스 강화를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옴니채널(Omni Channel)'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행장은 지난 7일 이화여자대학교 국제교육관에서 '글로벌 리더십과 커리어 개발' 강의를 열고 40여 명의 스크랜튼학부 재학생에게 이같은 내용을 설명했다.

이날 강연은 '금융의 미래와 금융 분야의 경력'을 주제로 글로벌 금융 산업 현황 및 트렌트와 한국의 디지털화(digitization)와 금융업의 상관관계에 대해 다뤄졌다.

박 행장은 자체 조사한 은행권 채널 별 고객 거래 비중 추이 분석 자료를 예로 들며 "10년전인 2006년에는 지점거래가 38%로 다수를 차지하고 비대면인 콜센터 11%%, ATM 38%, 모바일 및 인터넷 뱅킹이 14%에 불과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반면 "작년에는 지점거래는 6%로 떨어지고 모바일 및 인터넷 뱅킹이 52%, ATM 35%, 콜센터 7%로 고객들이 대면채널보다는 비대면 채널로 금융 거래를 원하게 돼 고객의 거래 형태가 급변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와 핀테크 혁명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씨티은행의 소비자금융 전략 변화에 대해선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판매경로를 넘나드는 '옴니채널(Omni Channel)'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며 "지점 수가 아닌 고객의 니즈에 어떻게 부응할 것인가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언급했다.

박 행장은 "옴니채널 전략은 씨티은행의 금융거래 95% 이상이 비대면 채널에서 일어나는 등 변화하는 고객 니즈를 반영한 것"이라며 "기존의 다수 영업점을 통합하는 대신 100여명의 금융전문가가 근무하는 대형 WM(자산관리)센터, 여신영업센터 등과 같은 대면채널과 더불어 고객집중(가치)센터 설립 등 강력한 비대면 채널 강화 정책을 통해 옴니채널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그는 또 "디지털화가 우리에게 분명히 기회이고 디지털로의 전환만이 신규 고객 확보와 성장을 보장할 것"이라면서 "급변하는 환경에서도 변함없이 차세대 인재에게 요구되는 것은 창의력"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금융인에게 특히 요구되는 철저한 직업윤리 의식이 중요하다"라며 "금융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금융에 대한 전문성 뿐만 아니라 윤리의식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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