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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에서 워너원까지…은행체크카드 열전 "이건 소장품"

  • 송고 2018.07.27 10:39 | 수정 2018.07.27 15:18
  • 차은지 기자 (chacha@ebn.co.kr)

카뱅,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로 은행체크카드 열풍 가세

신한은행, 워너원 체크카드 인기 업고 신청 기간 연장

카카오프렌즈 체크카드 관련 이미지.ⓒ카카오뱅크

카카오프렌즈 체크카드 관련 이미지.ⓒ카카오뱅크

# 40대의 직장인 김 모씨는 카카오뱅크의 카카오프렌즈 체크카드 캐릭터가 마음에 들어서 계좌를 신규로 개설했다. 계좌를 열고나니 가족여행 경비 마련을 위한 짧은 적금도 카카오뱅크에서 만들게 됐다. 최근에는 SC제일은행에서 마블캐릭터 체크카드가 나온 것을 알고 신청을 고민 중이다. 자녀들이 어벤저스 시리즈에 푹 빠져 있기 때문이다.

은행들이 개성 넘치는 디자인의 체크카드를 선보이면서 금융 고객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최근에는 제공되는 혜택을 넘어 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고객들을 사로잡기 위한 은행들의 도전이 계속되고 있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은행권을 강타했던 아이돌 체크카드에 이어 최근에는 귀여운 캐릭터를 입힌 체크카드까지 가세하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4일부터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입혀진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 리미티드 에디션(LIMITED EDITION' 4종을 새롭게 출시했다.

신규 체크카드에는 기존 체크카드에 등장하지 않았던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인 튜브, 프로도, 네오, 제이지가 새롭게 등장한다. 오는 9월 30일까지 신규 계좌 개설 고객에 한해서만 신청을 받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7월 출범 당시 카카오프렌즈가 새겨진 체크카드로 은행권 전반에 캐릭터 카드 열풍을 일으킨 바 있다.

지난 22일 24시 기준 카카오뱅크 계좌 고객 633만명 가운데 약 78%인 500만명이 체크카드를 신청했다. 이는 지난해 금융권 전체 체크카드 누적 순증 규모 696만장의 71%에 해당하는 수치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는 전월 실적이나 사용 금액에 관계없이 국내 및 해외 모든 가맹점에 기본 0.2%의 캐시백 할인, 주말 및 공휴일에는 2배인 0.4%의 캐시백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방탄소년단 체크카드 관련 이미지.ⓒKB국민은행

방탄소년단 체크카드 관련 이미지.ⓒKB국민은행

지난달 말에는 KB국민은행이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과의 콜라보 상품인 'KB국민 BTS체크카드'를 출시했다.

올해 말까지 발급 가능한 방탄소년단 체크카드는 전월 이용실적 조건 및 적립한도 제한 없이 국내가맹점 이용시 0.2%를 기본 적립해준다.

또한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인 경우 커피·제과·아이스크림·영화관업종, 이동통신요금 자동이체, 대중교통, 소셜커머스, 및 GS25 편의점 이용금액의 최대 0.3%~0.8%를 추가로 적립해준다.

KB국민은행은 방탄소년다 체크카드의 발급 건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국내와 해외를 넘나드는 방탄소년단의 인기를 감안하면 체크카드 발급 건수 또한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워너원 체크카드 관련 이미지.ⓒ신한은행

워너원 체크카드 관련 이미지.ⓒ신한은행

올해 은행권 체크카드 열풍은 신한은행이 포문을 열었다. 신한은행은 지난 3월 공식 광고 모델인 워너원의 모습이 새겨진 'SOL Deep Dream 체크카드'를 선보여 많은 고객들의 관심을 모았다.

워너원 체크카드는 워너원 멤버 각각의 모습과 11명 전체 멤버 모습이 새겨진 디자인 등 총 12종으로 출시했다.

카드 사용시 조건 없이 모든 가맹점 사용금액의 0.2%가 적립되고 할인점, 편의점, 영화, 이동통신, 해외 등에서 사용시 최대 1.0%가 적립된다.

실제로 워너원 체크카드는 4개월만에 발급 10만좌를 넘어서는 등 흥행에 성공했고 신한은행은 당초 이달 말까지 신청 가능한 워너원 체크카드의 발급을 11월 14일까지 연장했다.

일각에서는 은행들이 선보이는 이색적인 디자인의 체크카드가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 카드 혜택이 기존 카드와 큰 차이가 없고 발급 건수 중 상당수가 실사용 목적이 아닌 소장용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은행 한 관계자는 "은행들이 젊은층 공략을 위해 아이돌이나 캐릭터 등을 활용한 체크 카드 디자인에 공을 들이고 있다"며 "10~30대 고객뿐만 아니라 40대 고객들에게도 발급 수요가 높아 신규 고객 유인 및 은행 홍보 측면에서 좋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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