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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 노사협상 재개…산적한 '난제'

  • 송고 2018.10.31 13:45 | 수정 2018.10.31 13:46
  • 김지웅 기자 (jiwo6565@ebn.co.kr)

올해 임단협 재개, 해양 유휴인력 문제 평행선

노조 정부 지원금 받자 vs 사측 자력 생존 강조

현대중공업 울산야드 전경.ⓒ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울산야드 전경.ⓒ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노사의 임금·단체협상의 향방이 여전히 안갯속이다.

노사 모두 조속한 시일 내에 합의점을 찾겠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있지만, 양측은 서로의 대안에 좀처럼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3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사측은 노동조합 집행부와 오는 11월 6일 잠정 중단된 상태인 올해 임단협 교섭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교섭은 지난 7월 24일 중단 이후 3개월 만에 열리는 것이다. 당시 일감 단절로 중단된 해양공장 유휴인력 문제 해결방안을 논의 중인 과정에서 갈등을 빚으며 교섭은 파행됐다.

교섭이 재개되면 올해 임금협상과 해양공장 유휴인력 2000여명의 문제가 함께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지난 7월 기본급 14만6746원 인상, 성과급 250%+알파(α) 등을 골자로 하는 요구안을 사측에 제시하며 올해 임협에 나섰다.

하지만 사측은 올해 들어서도 영업손실을 기록, 악화된 경영상황을 이유로 기본급 동결 및 임금 20% 반납 등을 제시하고 있다.

문제는 현대중공업 노사가 임금협상에서 상당한 입장차를 보이면서 유휴인력 문제가 진전이 없다는 점이다.

사측이 신청했던 '기준미달의 휴업신청(평균임금의 40%) 지급'이 울산지방노동위원회로부터 불승인 판결나면서 해당문제에 대해서는 노조와 대화를 통해 입장 차를 좁혀야 한다.

노조는 "유휴인력 문제는 회사가 정부의 고용유지 지원금을 통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사측은 정부 지원금을 받는 편보다 서로 조금씩 양보하며 자력 생존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관련 노조 관계자는 "조선과 해양 경기가 조금씩 살아나고 있는 만큼 고용을 유지해 숙련향상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회사 관계자는 "위기극복에 힘을 모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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