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브랜드 견적건수 전체 41% 감소
겟차 "중저가 수입·국산차로 수요 이동"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는 가운데 자동차 종합 플랫폼 겟차가 반사이익을 얻은 자동차 브랜드를 29일 발표했다.
겟차 기업부설연구소가 이날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6월과 7월에 같은 기간 접수된 각 브랜드 유효 구매 상담 건수를 비교한 결과, 일본 브랜드는 전체 41% 수치가 줄어든 반면 오히려 136% 대폭 증가한 브랜드도 있었다.
랜드로버, 캐딜락, 포드에서 그 변화가 감지됐다. 랜드로버와 포드가 각각 44%, 28% 늘어났는데 이는 디스커버리 스포츠, 익스플로러의 견적 건수 증가가 주된 이유였다. 이 두 모델은 렉서스 NX, RX, 닛산 QX60의 대체 모델로 거론되는 차종이다.
흥미로운 건 캐딜락으로 지난달 대비 무려 136% 증가한 227건의 견적을 기록했다. 프로모션 내용에 큰 변동이 없는 중형 SUV XT5에 대한 견적 건수가 두 배 이상 수직 상승한 결과다. XT5는 렉서스 RX의 대체 차종으로 불리는 모델로 일본산 중형 프리미엄 SUV로 가려던 수요가 캐딜락으로 옮겨 갔음을 시사한다.
중저가 수입 브랜드, 미니와 푸조에서도 의미 있는 수치가 나타났다. 두 브랜드의 대표 SUV라 할 수 있는 컨트리맨과 3008에 대한 상담 요청이 늘어나며 지난달 대비 견적 건수는 각각 30%, 45% 상승했다.
두 차종 모두 지난달에서 프로모션이 늘었으나 통상적으로 볼 때 이 정도의 수치 증가를 유발할 만큼은 아니다. 이런 경우, 브랜드간 수요 이동을 주된 요인으로 해석하는 게 일반적이다. 미니 컨트리맨은 렉서스 소형 SUV UX, 여기에 더해 푸조 3008은 닛산 컴팩트 SUV 엑스트레일에 대응하는 모델이다.
국산차의 견적 건수도 증가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대비 44% 견적 건수가 늘었다. 이 같은 결과를 이끈 데엔 중형SUV 싼타페의 공이 가장 컸다. 출고 적체를 겪는 대형SUV 팰리세이드의 잠재 수요가 이동한 건 아니다.
팰리세이드 견적 건수의 경우, 6월과 7월 같은 기간에 거의 동일한 수치를 보였기 때문이다. 싼타페의 견적 증가는 기존 일제 SUV를 염두에 두던 수요가 옮겨온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토요타 RAV4, 혼다 CR-V 차종을 현대 싼타페가 대체한 셈이다.
기아차는 이달에 지난달보다 25% 늘어난 견적 건수를 보였다. K7이 주된 원인으로 준대형 하이브리드라는 점에서 렉서스 ES와 포지션이 같다. 여기에 신형 모델 출시 이슈가 겹치면서 더 이상 일본차에 관심을 지속하기 어려운 고객이 보다 저렴한 국산 신형 모델로 눈길을 돌린 결과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쉐보레, 르노삼성, 쌍용 역시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였다.
겟차 정유철 대표는 "지난달과 이달에 겟차 서비스를 통해 구매가 이뤄지는 전체 브랜드 상담 진행 건수에서는 큰 변화가 없었다"며 "이에 따라 국산차 그리고 중저가 수입차가 일본차 불매운동의 반사이익을 얻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브랜드를 대체하는 브랜드는 하나같이 유효 구매 상담 건수가 증가했다는 점이 이번 일본차 불매운동의 화력을 실감케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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