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방송-통신-인터넷서비스 비상 대응체계' 점검
전문인력 풀 구성, 중소 유통망 상생 지원방안 논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일 주요 통신사업자(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유료방송사업자(LG헬로비전, 티브로드, 딜라이브, CMB, 현대HCN), 한국인터넷진흥원, 카카오와 함께 '코로나19 대비 방송·통신·인터넷서비스 비상 대응체계'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대면회의 대신 원격으로 영상회의시스템을 활용해 진행됐다.
통신사업자들은 감염으로 인한 운용인력 부족에 대비해 망 관리·운용 경험이 있는 직원과 운용협력사 직원들로 전문 인력풀을 구성, 필수인력 감염으로 인한 인력부족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사업장의 근무자가 동시에 격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운용인력을 A조(운용조), B조(백업조)로 구분하고 예비로 C조(운용경험 인력)를 추가편성하거나 일부 인력 분산 배치 및 재택근무 등을 시행하고 있다.
또 일부 통신국사가 폐쇄되더라도 다른 국사에서 원격으로 통신망을 운용할 수 있도록 원격 망 운용시스템이 구축돼 있고 지역별·중요통신시설별로 폐쇄시 대체 운용국사를 지정하고 있다.
통신망 장애, 트래픽 이상 유무 등을 관리하는 망 관제센터가 폐쇄될 경우 망 관제센터가 이원화돼 있는 KT(과천, 둔산), SK텔레콤(분당, 성수, 둔산)은 이원화 국사에서 망 관제를 수행하고 망 관제센터가 이원화되어 있지 않은 LG유플러스(마곡), SK브로드밴드(동작)는 임시로 전국 망 관제가 가능한 시설(LG유플러스 안양, SK브로드밴드 서초·성북)을 구축해 대비하고 있다.
아울러 통신사업자들은 경기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유통망 지원방안에 대한 논의도 가졌다.
우선 KT와 LG유플러스는 중소 유통망(대리점)에 대해 임대료 감면과 운영자금 지원 등 상생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전국 직영 유통망·네트워크 협력사를 대상으로 상생방안을 마련, 금명간 발표할 계획이다.
유료방송사업자는 감염병 확산에 따른 위기상황 단계별 지침을 마련해 대응하고 있다.
디지털미디어센터(DMC)의 이원화와 다른 국사에서의 원격제어를 통한 방송시스템 및 네트워크 관리·운영과 인근 국사·스튜디오의 대체 인력 투입, 협력 업체 직원 지원 등 인력 운용방안 마련 등을 통해 방송 지속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카카오도 참석해 재난에도 메신저 서비스가 끊김없이 이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장 차관은 "카카오는 기간통신망을 보유하고 있는 사업자는 아니지만 대다수 국민들이 애용하고 있는 서비스로 자리잡은 만큼 장애방지에 더 각별히 노력해달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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