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금융소비자보호 마인드의 전사적 확립이 내년 경영 목표
CCO 전문성 여전히 의문, 관련 조직 전문성 인력 강화될 가능성
라임자산운용 등 사모펀드 사고에 얽힌 증권사들이 최근 소비자 보호 기조를 구체화하고 있다. 옵티머스 등 사모펀드 사태가 현재 진행중이라는 점에서 올해 연말 증권사의 조직개편이나 인사에서도 소비자 보호가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KB증권은 '금융소비자보호 마인드의 전사적 확립'을 2021년 주요 경영 목표로 채택했다. 소비자의 시각에서 상품판매 전 과정에 걸쳐 소비자보호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상품판매 전 단계에 걸친 소비자보호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상품개발단계에서는 신상품 출시 전 고령 투자자 등 금융취약계층에 대한 소비자 영향 평가를 의무화했다.
직원 평가에 활용하는 핵심성과지표(KPI)도 개편했다. 지표 중 소비자보호 항목 비중을 종전 9%에서 14%로 대폭 확대했으며 내년에는 20%까지 상향한다.
또 KB증권은 신규 투자자를 대상으로 금융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소비자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온라인 금융교육을 실시한다.
대신증권은 리테일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한 모든 금융상품을 점검하고 있다. 상품 도입단계에서 투자자보호 관련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 상품내부통제부는 판매를 취소하거나 중단할 수 있도록 했다. 운용사 등급 기준도 정기적으로 점검해 안전한 상품 공급에 주력한다.
신한금융투자는 최근 소비자 자문기구 'S-프렌즈'를 신설했다. 외부전문가 자문단은 법률·회계·부동산·리스크 관리 등 분야별 전문가 6인으로서 상품 출시 전 외부 관점에서 리스크 요인을 검증한다. 신한금융투자는 기업문화의 근본적 체질을 고객 중심으로 바꾸고 있다. 지난 6월 소비자보호 강화에 초점에 두고 조직을 전면 개편했다.
이들 증권사는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판매와 관련해 금융위원회의 징계 확정을 기다리고 있다. 앞서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에서 전현직 CEO가 중징계를 받았다.
증권선물위원회와 금융위 정례회의에서 이들 증권사들은 투자자 선배상과 소비자 보호 후속 조치 등을 소명의 근거를 삼을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소비자 보호를 위해 성과 체계와 조직을 개선하고 있다.
증권사들이 조직적으로 소비자 보호를 강화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올해부터 독립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제도가 도입됐다. 일정 이상의 자산 규모를 갖춘 회사는 의무적으로 CCO를 선임해야 한다. CCO는 상품 출시 전부터 사후관리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CCO 의무 도입 초반인데다가 전문성에 대한 우려 섞인 시선이 여전하다는 점에서 연말 인사를 통해 소비자 보호 기조가 한 차례 더 강화될 수도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CCO가 있었음에도 금융상품 사고를 막지 못하면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소비자보호가 조직개편의 화두가 될 것"이라며 "관련 부서의 전문성과 인력이 강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